본문 바로가기

Design Trend/패션

요지 야마모토

Yohji Yamamoto exhibition at Victoria & Albert Museum
요지 야마모토

 

3월 12일 런던 빅토리아 & 앨버트 뮤지엄에서 ‘요지 야마모토(Yohji Yamamoto)’ 전이 개막했다. 전시 의상을 입은 마네킹들이 주 전시실을 비롯해 V&A 내 곳곳에 다른 소장품들 사이에 섞여 관람객을 맞이하고 있다. 80여 점의 의상들은 1981년 요지 야마모코의 파리 데뷔 이후 30여 년의 작업을 재구성한다.


요지 야마모토의 디자인은 패션의 관행, 전통적인 규준에 대한 도전으로 받아들여졌다. 비대칭적인 컷과 도무지 어울리지 않아 보이는 곡선들로, 그의 의상은 패션에 있어 아름다움의 함의를 새로이 써내려 갔다. 또한 성별에 대한 기존 관념 역시 그의 무대에서 전복되곤 했다. 남성복이라 여겨지는 아이템을 입은 여성들을 등장시킨 것. 1998년 가을/겨울 시즌 남성복 컬렉션은 여성 모델들이 입고 무대 위에 오른 것으로 유명하다.


이번 전시를 위해 요지 야마모토의 오랜 동료인 무대미술가 겸 조명 디자이너 마사오 니헤이(Masao Nihei)가 주 전시 공간의 디자인을 맡았다. 50여 점의 여성복, 남성복이 영상, 사진, 그래픽 자료들로 구성된 연대표와 함께 전시된다. 패션 사진작가 닉 나이트, 그래픽 디자이너 피터 사빌, 아트 디렉터 마르크 아숄리, 그래픽 디자이너 M/M(파리), 무용가 피나 바우시, 영화감독 다케시 기타노와 빔 벤더스와 같은 이들과의 협업 역시 연대표의 한 축을 구성한다.


전시회 ‘요지 야마모토’는 오는 7월 10일까지 계속된다.

www.vam.ac.uk

ⓒ designflux.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