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esign Trend/시각

기발하고 창의적인 광고 이야기

현대사회는 그야말로 '광고의 홍수시대'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자고 일어나면 수십 수백 개의 광고가 온오프라인을 구분하지 않고 소비자들을 향해 한 없이 유혹의 손길을 뻗치고 있다.

이렇듯 넘쳐나는 광고의 홍수 속에 소비자들도 차츰 영약해지기 시작했고 웬만큼 신선하거나 차별화되지 않으면 눈길조차 보내지 않는다. 그래도 상품을 팔아야 하는 기업에서는 손 놓고 앉아서 마냥 고객을 기다릴 수도 없는 노릇. 하루가 멀다 하고 경쟁사들은 생겨나니 아니 한만 못하더라도 울며 겨자 먹기 식일지라도 광고를 해야만 그나마 마음이 놓이는 까닭에서다.

가장 효과적인 광고는 최소한의 비용으로 최대의 효과를 거두는 것이다. 그러한 탓에 까칠해진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해서는 고정관념을 깨는 독특하고 기발함이 돋보이는 광고를 통해 신선함을 주고 차별화를 기하지 않으면 안 된다.

동종 업계와의 치열한 광고 경쟁에서 이기기 위해서는 혁신적인 아이디어와 시대적인 트렌드를 잘 혼합한 맛있는 성찬 같은 광고가 필요한 것이다. 그렇다면 크리에이티브가 돋보이는 차별화된 광고란 무엇이며 어떠한 것들이 있을까?

크리에이티브(Creative)는 무(無)에서 유(有)를, 유(有)에서 또 다른 유(有)를 창조하는 개념이다. 본질적으로 다른 성질의 것을 하나의 조화로운 새로운 것으로 탄생시켜 내는 일련의 과정이라 정의되고 있다.

혁신적인 발상과 창의성을 듬뿍 담고 있는 이러한 광고들은 고객들에게 보는 즐거움과 신선한 자극을 선사함으로써 큰 반향을 일으키는 것은 물론 제품이나 브랜드에 대해 강한 인상을 오랫동안 지속시키게 역할을 하며 자연스럽게 제품 구매로 이어져 기업 성장의 터닝포인트를 만들어 주기도 한다.

수많은 기업들은 자사의 제품 및 브랜드가 고객들에게 인상 깊고 효과적으로 기억될 수 있도록 보다 더 창의적이고 기발함이 돋보이는 광고 제작에 심혈을 기울일 수밖에 없는 이유다. 나날이 더 다양한 아이디어와 창의적인 컨셉트 광고를 소비자인 우리의 눈앞에 선보이게 되는 것이다.

이런 일련의 과정에서 때로는 일부 기업들의 홍보 및 광고 캠페인을 통해 마치 뒤통수를 맞은 듯 짜릿한 자극을 안겨주는 독특하고 크리에이티브한 광고들을 만나 볼 수 있는데 그럴 때마다 탄성을 자아내며 신선한 영감을 얻게 되기도 한다. 
  
시간의 흐름에 따라 광고 트렌드도 변하기 마련이다. 하지만 세상은 바뀌어도 사람의 기본 감정은 쉬이 바뀌지 않는다. 슬픈 것을 보면 눈물이 나고 기쁜 일이 생기면 다 같이 즐겁고 그것이 바로 인지상정이라 했다.

근래의 광고들을 보면 트렌드에 집착하는 성향이 두드러지고 있는 편이다. 시대적 트렌드만 뒤쫒다 보면 광고가 전달하려는 근본적인 메시지를 제대로 전달하지 못할 수 있고 색깔 있는 광고로써 가치를 발휘하지 못하고 자연 도태되는 결과를 초래하기도 한다.

그러므로 기발한 아이디어와 창의성이 넘치는 독특함을 담아 광고 그 이상의 색을 가져야 한다. 소비자에게 신선함과 즐거움, 그리고 행복 바이러스로 퍼져 나갈 수 있는 매력을 가지고 있어야만 성공한 광고라고 일컬을 수 있을 것이다. 드러내 보이는 상황 그 자체가 아닌 '마음이 행복해지게 하는 표현에 더욱 더 공을 들여야 한다는 이야기다.

그동안 국내외를 아울러 화제가 되었던 광고들을 보면 단지 독특함과 기발한 아이디어만 돋보였던 게 아니라 사람의 기본 감성에 충실하고 자극을 줄 만한 휴머니티 철학을 광고 속에 고스란히 녹여 놓으며 한번쯤 생각해 볼 수 있는 메시지를 던져 준 경우가 많았다.

지금까지 우리가 쉽게 접할 수 없었던 기발하면서도 독특함이 넘치는 창의적인 광고 사례를 통해 그 광고들이 소비자로부터 관심과 주목을 받게 된 이유가 무엇이었는지 한번쯤 되짚어보는 것도 의미 있고 즐거운 시간이 될 것 같아 해외에서 주목받았던 몇 가지 대표적인 사례를 아래에 소개해 보려고 한다.

Beretta heating systems - Waistcoat

성능 좋은 난방시스템을 광고하는데 첨단 기술, 편의성, 유지비용 절감 등 내세울 부분이 많겠지만 집에 외투를 통째로 입혀 놓은 것처럼 한 겨울을 따뜻하게 보낼 수 있는 난방시스템이란 메시지를 던지는 이 광고는 그 기발함이 명쾌하고 찬사를 받을 만한 걸작이다.

Cemex - Bridge

특징을 표현하기 어려운 제품인데도 탄성을 자아낼 만큼 기발함이 돋보이는 아이디어와 광고를 통해 제품의 중요한 특징을 잘 표현한 것은 물론 브랜드까지 완벽하게 각인시킨 성공적인 광고로 인식되고 있다.

Folgers Manhole Ad

거리에서 김이 피어나는 맨홀을 보면 대부분 냄새나는 하수구를 연상하고 코를 잡게 되겠지만 Folgers는 커피 컵 스티커와 맨홀의 특성을 활용한 기발한 아이디어 광고로 행인들의 시선을 끌며 다시금 주목하게 만드는 탁월한 광고 효과를 끌어내기도 했었다.

맥도날드 해시계 광고판

시간의 경과에 따라 차, 팬케익 등 간식거리에 그림자가 드리우지만 결국 12시 정시엔 맥도날드 아이콘인 골든 아치가 그려지며 찾아야 할 곳이 어디인지 인지하게 하는 유쾌한 메시지를 던지고 최상의 광고 효과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메뉴와 해시계를 결합한 기발한 아이디어가 절로 탄성을 자아내게 한다.

Formula Toothcare - Builds Strong Teeth

참혹하게 부서진 듯한 이 특이한 광고를 놓칠 가능성은 없다. 확실하게 소비자의 눈길을 사로잡을 만큼 임팩트가 강하고 보는 이로 하여금 자신의 치아가 철근을 뜯을 만큼 강해질 것 같은 느낌이 들도록 유도해 제품을 기억하게 만든다.

Penline Stationery - Strong Tape

Penline은 자사의 제품을 빌보드 광고판에 사실적으로 붙여 마치 빌보드를 붙일 만큼 강력하다는 당당한 자신감과 기발함을 보였다. 그로 인해 칸느 라이온스 2007 실버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김현욱 버즈리포터 | 2011-01-07 
더 보기 http://www.ebuzz.co.kr/content/buzz_view.html?uid=87118#ixzz1CfarL2k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