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esign Trend/기타

'디자인강국'덴마크의 성공비결…좋은디자인으로 고객감동 실천



■ 코트라가 본 지구촌 경제
 
덴마크를 방문하는 외국인들이 가장 인상 깊었던 것으로 꼽는 것 중 하나는 덴마크의 탁월한 디자인입니다. 작은 주방 기구부터 기업의 건물 디자인까지, 크고 작은 것에서 느껴지는 덴마크 디자인의 독특함과 심플함의 조화는 이미 세계적인 관심과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널리 알려진 덴마크의 유명한 디자인 브랜드로는 은 세공품을 제작하는 게오르그 옌슨, 오디오 및 비디오 기기를 제작하는 방엔올루프센, 조명기기를 생산하는 Louise Poulsen, 또한 가구디자인으로 유명한 Hans J.Wagner와 Arne Jabobsen등이 있는데요. 덴마크의 디자인이 이렇게 발전한 이유는 이곳의 기후에서 찾아볼 수 있겠습니다.
 
춥고 어두운 동절기를 가지고 있는 덴마크인들은 겨울철에 주로 실내에서 시간을 보내며, 친구들과 이웃들을 집으로 초대하여 홈 파티를 자주 여는 문화를 갖고 있습니다. 따라서 덴마크 인들은 인테리어 디자인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고, 세계 어느 국가 사람들 보다, 홈 인테리어에 더 많은 시간과 비용을 쏟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디자인에 있어서 외적인 아름다움만큼이나 우선시 되는 것은 제품의 기능성과 사용자의 편리성인데요, 이 때문에 디자인 제품들은 매우 간결하면서도 독특한 아름다움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소재도 인공적인것 보다 자연친화적인 소재가 선호되며, 화려한 디자인 보다는 소재 자체의 느낌을 살리는 디자인을 더욱 선호합니다.
 
덴마크 기업들은 제품의 디자인에 매우 많은 투자를 하는데요, 이는 좋은 디자인이 좋은 비즈니스 효과로 이어진다는 강한 확신 때문입니다. 디자인이 경제에 미칠 수 있는 파급 효과는 매우 큰데요, 최근 한 연구결과에서 특히 산업, 상업, 운송 및 통신의 경우 디자인이 기업의 수익에 미치는 있는 효과의 평균적인 수치가 매우 높은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대부분의 덴마크 업체들은 이전부터 경험을 통하여 이를 잘 이해하고 있으며, 또한 디자인에 투자를 하게 되면 고부가가치의 제품을 최종 소비자에게 전할 수 있어 이익을 높일 수 있다는 점을 잘 알고 있습니다. 이런 믿음에 대한 실천이 덴마크를 디자인 강국으로 더욱 성장하게 합니다.
 
지금까지 코트라 코펜하겐 비즈니스센터의 선정요한센 이었습니다.
 
(SBS CNBC)
(자세한 내용은 동영상을 시청하시기 바랍니다.)

최종편집 : 2010-12-13 13:43
저작권자 SBS 비즈니스 네트워크 & SBS 콘텐츠허브 무단복제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