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esign Trend/기타

타임캡슐에 담을 만한 올해 최고 상품은?

삼성硏 `10대 히트상품` 설문조사..1위 스마트폰
"도전!" 컨셉트 슈퍼스타K2·女축구팀 2~3위 눈길

[이데일리 이숙현 기자] 올해 우리 국민을 열광케 한 최고 히트 상품은 무엇일까? 정답은 바로 `도전`이다.

삼성경제연구소(SERI)가 15일 인터넷 회원 1만324명을 상대로 “2010년 10大 히트상품”을 설문조사한 결과 1위 스마트폰에 이어 `슈퍼스타K2`(아래사진)와 `여자 국가대표 축구팀`이 나란히 2~3위에 당당히 그 이름을 올렸다. 순위는 다소 뒤지지만 `제빵왕 김탁구`는 10위를 기록, 우리 국민들의 `갈증`이 무엇이었는지 간접 확인된 것으로 보인다.

`슈퍼스타K2`, `여자 국가대표 축구팀`, `제빵왕 김탁구` 등을 관통하는 키워드는 바로 “도전과 열정”. 국민들은 이들을 올해 최대 히트상품 TOP10으로 손꼽는 데 주저하지 않았다.

삼성연은 “비주류(비전문, 비인기) 스타의 성공 스토리를 통해 대리만족과 성취감을 만끽했다”면서 “대(對)국민 오디션으로 주목받았던 '슈퍼스타K2'는 참가자 개개인의 실력 이외에도 캐릭터와 과거 히스토리도 동시에 화제를 모았고, 혜성처럼 등장한 '여자 국가대표 축구팀'은 열악한 환경에도 불구하고 2010년 개최된 국제대회에서 뛰어난 기록을 달성했다”고 그 배경을 설명했다. 
 


모바일 소비가 본격화되면서 1위를 차지한 `스마트폰`에 이어 `소셜미디어`, `태블릿 PC`가 각각 4, 5위를 기록했다. 스마트폰이 지난해 5위를 기록했다는 점을 감안하면 올해는 말그대로 “전국민의 스마트폰화”가 점차 현실화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밖에 기능과 심미를 동시에 추구하는 `기아자동차 K시리즈`(6위), `블루베리`(8위), `발열의류`(9위) 등도 순위권에 포함됐다.(표참조)

삼성연은 이번 조사 결과 “IT 관련 제품 및 서비스(스마트폰, 소셜미디어, 태블릿 PC)가 두각을 나타낸 가운데, 기존 제품에 차별화된 가치를 더한 자동차, 의류, 식품도 10大 히트상품에 포함됐다”면서 “2010년 히트상품에서 모바일 소비 본격화, 도전정신과 열정에 환호, 기능뿐 아니라 심미도 중시하는 소비 트렌드가 부각됐다”고 분석했다.

이숙현 기자 husky@
[이데일리]입력시간 :2010.12.15 12: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