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esign Trend/영상

모바일웹 이용량, 아이폰-갤럭시S ‘양강 체제’

2010년의 스마트폰 바람을 이끈 아이폰과 갤럭시S가 트래픽 순위에서도 1, 2위를 차지한 것으로 확인됐다.

모바일웹 분석 업체인 어메이징소프트가 2011년 1사분기의 모바일 웹사이트 이용 트래픽을 분석한 결과, 판매대수는 갤럭시S가 앞섰지만 단말기를 통한 모바일 웹사이트 이용량은 아이폰이 앞선 것으로 확인됐다. 이는 아이폰 사용자의 스마트폰 활용도가 갤럭시S 사용자보다 높은 것으로 풀이되는 결과.

이어서 아이팟, 갤럭시탭, 갤럭시U 순으로 이용량이 많은 것으로 집계됐지만, 아이폰이나 갤럭시S의 이용량과는 다소 큰 차이를 나타냈다.
 
스마트폰 제조사별 이용량도 단말기의 영향으로 애플의 트래픽이 가장 높은 것으로 확인됐다. 삼성전자는 애플보다 많은 스마트폰을 출시했지만 전체 모바일 웹사이트 이용량에서는 애플보다 낮은 수치를 기록했다. 또한 1, 2위와는 큰 격차를 보이며 스카이, 모토로라, LG전자가 3~5위에 랭크됐다.
 
한편, 운영체제별 트래픽은 안드로이드가 iOS를 근소하게 앞선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상대적으로 다양한 제조사와 스마트폰에서 활용되는 안드로이드의 운영체제적인 특징을 반영한 결과지만, 안드로이드의 하락 추세와 iOS의 상승 추세가 맞물리면서 2사분기에는 단말기, 제조사뿐 아니라 운영체제별 이용량에서도 애플이 1위를 차지할 가능성이 높다는 게 어메이징소프트 측의 분석이다.

전도영 기자 mir@imaso.co.kr | 마이크로소프트웨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