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채정선 기자]
- 이탈리아 실험적인 가구 브랜드, 에드라
- 아트 디렉터 마시모 모로찌와 각국 쇼룸을 통해 브랜드를 읽는다
에드라(Edra)는 실험적인 디자인과 섬세한 기술이 접목한 이탈리아 대표 가구 브랜드 가운데 하나다. 일 년 전, 이 에드라의 아트 디렉터 마시모 모로찌(Massimo Morozzi)를 만난 적이 있다. 그를 상징하는 빨간색 안경테와 흰 셔츠, 검정색 재킷과 청바지 차림이었다. 그는 이러한 옷차림을 즐기는 것 같았다. 다양한 시간, 장소에서 촬영한 사진들을 여러 컷 모아 놓고 보면 마치 그 시공간에 동시다발적으로 나타난 것 같은 즐거운 현기증이 인다.
그가 긴 다리를 꼬고 앉아 에드라, 이탈리아 가구 공정 시스템에 관해 설명해주던 것이 기억에 남는다. 당시 이탈리아 시스템을 ‘소규모 기업 시스템’과 같다고 소개하던 그는 이탈리아 지역 전체가 하나의 시스템이라고 설명했었다. 소속되었지만 또 소속되지 않은 지역 내 개인, 공방 등의 작은 단위가 유기적으로 제작에 참여한다는 것. 결국 “기술은 복제 가능하지만 지역 전체를 복제할 수는 없는 노릇이니 이탈리아 디자인은 특별할 수밖에 없다”고 했었다. 형식이 디자인의 특징을 대변할 수도 있다는 말로 들렸다.
▲ 자료 사진에서 보이는 마시모 모로찌들
그리고 체 게바라의 가죽 재킷을 열 올려 설명했었다. ‘디자인을 사고 누리는 것’에 관한 이야기였다. “가게를 돌다 가죽 재킷을 하나 발견했다. 체 게바라가 오토바이를 타고 여행할 때, 이 재킷을 입고 달렸을 것이다. 사실 이 가죽 재킷은 너무 무겁고, 난 무거운 옷을 입을 만큼 건장하지도 않을뿐더러 적절한 자리도 없을 테지만 나는 기꺼이 구입했다. 살아 있는 동안 잘해야 두 번, 잘하면 세 번은 입을 수 있으려나? 그러나 나는 늘 생각한다. 그걸 입을 때 내가 얼마나 행복할까? 하고.” 그리고 그는 덧붙여 말했었다. “디자인을 누리는 즐거움, 럭셔리라는 것 또한 이런 맥락이 아닌가”하고.
여기, 그가 속한 에드라의 각국 쇼룸 사진이 있다. 현재 에드라 매장은 전 세계에 널리 퍼져 있다. 보면 각 나라, 도시별로 에드라를 전시해 둔 것이 각양각색이다. 각기 어떻게 에드라의 디자인을 누리고 있는지 짐작할 수 있다. 또한 이탈리아 디자인 에드라를 살필 수도 있을 것이다.
최종수정 2011.12.19 09:00기사입력 2011.12.19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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