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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sign Trend/산업

車 디자인에 나이키 운동화도 한몫?

GM 북미 디자인센터 가보니
지난달 12일 미국 디트로이트에 있는 GM 디자인센터. 넓은 호수 앞에 아담하게 지어진 건물에 들어서자 1인용 카누가 세워져 있는 것이 눈에 들어왔다. 바로 옆에는 아이패드와 나이키 운동화, 주방용 믹서 같은 물건도 놓여 있다. 자동차를 디자인하는 곳에 이런 물건들이 왜 있을까? 캐서린 서비오 GM 북미 디자인연구소 매니저는 "먼저 소비자를 이해하고 자동차를 디자인해야 한다"면서 "현대인의 일상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이런 도구들의 느낌을 자동차에 스며들게 하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곳 디자이너들은 요즘 현대인의 일상생활을 연구하느라 바쁘다. 이전에는 엔지니어들의 요구에 맞추면서 적당히 보기 좋은 디자인을 그렸다. 하지만 이제 이런 디자인은 통하지 않는 시대. 그래서 GM 디자인팀은 현대인의 일상을 면밀히 파악한 다음, 이를 어떻게 자동차에 반영할까를 고민하기로 했다.

▲ 미국 디트로이트에 있는 GM 디자인센터에는 현대인의 일상을 이해하기 위한 다양한 도구가 있다. 디자이너들은 이 도구에서 영감을 얻어 자동차 디자인에 반영한다. / 이재원 조선비즈 기자

예를 들어 디자인팀은 최근 자동차의 동력 성능을 표현하는 데 운동화를 이용했다. 자동차를 단순한 이동수단으로 보지 않고, 운전 자체를 즐기는 소비자가 느는 상황. 자동차와 운동화는 달린다는 공통점을 갖고 있다. 디자인팀은 이들에게 스포티한 느낌을 전하기 위해 나이키에서 가장 잘 팔리는 '루나 레이서'라는 제품의 느낌을 자동차에 넣었다. 루나 레이서에 들어간 빗살무늬를 자동차 안쪽을 감싸는 가죽에 그려넣어 시트나 콘솔박스에 적용한 것.

이들은 요즘 자동차 구매자의 40%를 차지하는 젊은 층에 대한 공부도 한창이다. 요즘 젊은이들은 기성세대와 완전히 다른 삶을 산다. 60년대까지만 해도 70%의 인구가 부모로부터 독립해 결혼하고 자녀를 출산하는 일을 30세가 되기 전에 마쳤다. 최근 젊은이들 사이에 이 비율은 10% 미만으로 떨어졌다. 차량을 구매하는 30대 젊은이가 미혼인 경우가 많은 것. 이들은 이동통신기기로 하루 평균 60개의 문자메시지를 주고받는 등 디지털 문화도 갖고 있다.

디자이너들은 젊은 층에 익숙한 느낌을 주기 위해 소형차에 가죽 소재보다 플라스틱 소재를 많이 쓰기로 했다. 또 차량 안에 있는 각종 버튼에 작은 LED 조명을 설치해 야간에 환상적인 디지털 분위기를 낼 수 있도록 배려했다.

이 밖에도 가정을 새로 차린 세대가 많이 찾는 준중형 세단에는 가정의 편안함을 느낄 수 있도록 계기판에 섬유 소재를 넣었다. 환경에 관심이 많은 소비자의 이목을 끌기 위해서는 대나무 소재를 사용하는 것도 연구 중이다. 서비오 매니저는 "각기 다른 고객군을 만족하게 하는 것은 어찌 보면 모호한 작업이지만, 결국 고객의 이야기가 어떻게 차에 반영되는가가 중요한 것 같다"고 했다.

디트로이트(미국)=이재원 조선비즈 기자 true@chosunbiz.com

기사입력 : 2011.11.08 14: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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