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esign Trend/산업

獨 법원 "애플 디자인 보호돼야"

갤럭시탭 獨 판매금지 유지될 듯…내달 9일 결론

애플이삼성전자 갤럭시 탭 10.1 판매 금지 가처분 소송을 독일 법원에 내면서 제출한 증거 사진이 조작된 것으로 밝혀졌다고 2011년 8월 16일 네덜란드 정보통신분야 전문지 웹헤렐트(WH)가 보도했다. (자료사진)

(베를린=연합뉴스) 박창욱 특파원 = 독일 법원이 삼성전자의 태플릿PC인 `갤럭시탭 10.1'의 애플 `아이패드 2' 저작권 침해 소송에 대해 결론을 유보했지만 애플쪽으로 기울었다.

독일 뒤셀도르프 지방법원 요한나 브루에크너 판사는 이날 열린 심리에서 "우리는 애플의 유럽연합(EU)내 디자인 권리가 광범위하지는 않더라도 중간 범위의 보호를 받아야 생각한다"고 밝혔다고 독일 언론들이 전했다.

이 법원은 애플이 갤럭시탭 10.1을 대상으로 제기한 유럽 판매ㆍ마케팅 금지 가처분 결정을 지난 9일 받아들였다가 16일 명령의 효력 범위를 독일내로 변경한 바 있다.

법원은 삼성측이 독일내 판매 금지에 대해서 이의를 제기하자, 양측의 의견을 듣고자 이날 심리를 열었다.

브루에크너 판사는 "시장에서 충분히 볼 수 있듯이 태블릿 PC를 디자인하는 데는 많은 대안이 있다"며 "첫번째 평가에서 나온 소견으로 볼 때 세부적인 것에서는 차이가 존재한다고 할지라도 전체적인 두 제품의 인상은 일치한다"라고 말했다.

삼성전자와 애플은 이날 오전 11시부터 시작된 심리에서 치열한 법리 공박을 펼쳤다.

애플측 변호인은 "삼성이 아이패드 명성을 이용하기 위해 갤럭시탭을 구상하는 초기 단계부터 아이패드를 전적으로 모방했다"고 주장했다.

삼성측 법률 대리인은 "애플이 디자인이 일치한다고 주장한 많은 제품들은 순수한 독자기술을 갖고 있는 것"이라며 "단지 처음 나왔다는 이유만으로 기술적으로 떨어지는 제품을 선택하도록 강요하는 것은 불합리하다"고 반박했다.

그는 또한 "전날 네덜란드 법원에서는 디자인 저작권 침해는 인정하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법원은 내달 9일 이번 소송에 대한 최종 결정을 내릴 예정이다.

삼성전자는 이날 결정이 유보된데 큰 의미를 부여하지 않았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연합뉴스에 "독일지역에만 갤럭시탭 10.1 판매를 보류한다는 법원의 결정을 그대로 존속하는 것은 애플의 주장이 타당하기 때문이 아니라 여러가지 고려할 요소가 많아 쉽게 판단할 수 없다는 것으로 해석된다"고 말했다.

pcw@yna.co.kr
(끝)

기사전송 2011-08-26 00:05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