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esign Trend/산업

삼성전자 "아이패드 디자인은 이미 영화에 나왔다"

[뉴스핌=장순환 기자] 삼성전자와 애플의 특허전이 나날이 치열해지고 있는 가운데 삼성전자가 애플의 디자인 도용 주장을 반박하기 위해 SF영화의 장면을 인용해 화재다.

23일(현지시간) 미국의 지적재산권 전문가인 플로리언 뮬러는 자신이 운영하는 특허 전문 블로그 '포스 페이턴트'에 삼성전자가 지난 22일 밤 애플이 캘리포니아 북부지방법원에 제기한 가처분 신청사건에 대한 반론 과정에서 스탠리 큐브릭 감독의 1968는 SF영화 '2001 스페이스 오디세이'의 한 장면을 증거로 제출했다고 밝혔다.

이 영화의 한 장면에서 2명의 우주인이 태블릿PC와 비슷한 기기를 보면서 식사를 하는 모습이 1분 정도 나온다는 설명이다.

<사진설명> 스탠리 큐브릭 감독이 1968년에 만든 공상과학(SF)영화 '2001 스페이스 오디세이'(2001: A Space Odyssey)의 한 장면


이 장면에 나오는 기기는 아이패드와 모양이 흡사한 두께가 얇은 직사각형 모양으로, 거의 테두리가 없는 디스플레이 스크린으로 이뤄져 있는 등 최근 등장한 태블릿PC들과 비슷한 모양을 가지고 있다.

뮬러는 문제의 장면은 유튜브(http://www.youtube.com/watch?v=JQ8pQVDyaLo) 등에서 확인할 수 있다고 전했다.

또한 "애플의 주장한 이후 지난 공상과학영화나 TV시리즈에 비슷한 다자인의 기기가 나왔을 수도 있다는 지적이 나온 적이 있고 이번 삼성전자의 주장이 법원에 의해 받아들여질지 보다는 변호인이 영화의 장면을 반론에 이용했다는 점이 흥미롭다"고 밝혔다.

2011-08-24 08:25
[뉴스핌 Newspim] 장순환 기자 (circlejang@newspim.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