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esign Trend

서울 DDP 세계 '디자인 메카'로 육성

VIA 디자인 3.0展등 유치…최신상품 소개 '론칭 패드' 공간 활용도
市, 운영 방안 발표

김능현기자 nhkimchn@sed.co.kr


[그림]동대문디자인플라자 조감도 

서울시내 랜드마크 빌딩으로 건립 중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가 세계 디자인 트렌드를 선도하는 ‘디자인 메카’로 집중 육성된다.

서울시는 오는 2012년 6월 개관을 앞둔 ‘동대문디자인플라자 운영 방안’을 21일 발표했다.

DDP는 지상4층, 지하3층, 총면적 8만1,210㎡ 규모로 1층에는 디자인도서관, 2층에는 디자인박물관과 리소스센터, 3층에는 전산센터 등 커뮤니티 지원시설, 4층에는 미래관과 체험관이 들어선다. 지하1~2층에는 홍보관ㆍ일반전시관ㆍ대회의실ㆍ전시실이 조성되고 지하2~4층에는 벽면전시관이 마련된다.

시는 DDP를 세계적인 디자인전시회 유치를 통해 ‘사람ㆍ자본ㆍ정보’가 모이는 디자인의 메카로 만들 계획이다. 시의 한 관계자는 “개관 기념 특별전으로 파리 퐁피두센터의 ‘VIA 디자인3.0’, 뉴욕 쿠퍼휴잇디자인뮤지엄의 ‘내셔널 디자인트리엔날레’ 등의 유치를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도시디자인의 방향을 모색하는 ‘세계디자인도시서밋’, 한국의 강점인 정보기술(IT)을 기반으로 세계의 문화 교류를 촉진하는 ‘서울 CIT전’ 등 고유 브랜드 전시회를 개발해나가기로 했다.

세계 최신상품이 소개되는 ‘디자인 론칭 패드(Launching Pad)’ 공간으로도 활용된다. 세계 주요 IT기업들이 서울을 ‘테스트 마켓’으로 삼고 있다는 점을 십분 활용하겠다는 복안이다.

이밖에 디자인박물관에는 1960~1970년대 디자인 잡지와 서적, 국내외 기업 및 컬렉터의 소장품 등 역사적으로 가치 있는 콘텐츠가 전시되고 디자인도서관과 리소스센터에는‘세계 디자인 지식 데이터베이스(DB)와 디자인정보 포털 사이트가 구축된다.

정경원 디자인서울총괄본부장은 “DDP를 통해 중소기업의 디자인경쟁력을 높이고 미래 세계 디자인 트렌드를 선도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터넷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입력시간 : 2010/04/22
출처 : http://economy.hankooki.com/lpage/society/201004/e2010042209252793840.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