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esign Trend/산업

[디자인이 기술이다] ㈜에어포인트_하이패스 단말기 'AP100'

태양을 담는 접시 형상화… 차량 인테리어에도 OK!

고속도로 이용을 한층 편리하게 해주는 하이패스(고속도로에 이용되는 무선통신을 이용한 전자 요금수납 시스템) 단말기. 국내 하이패스 단말기 시장은 매년 성장을 거듭해 2009년 기준 약 300만 개의 단말기가 판매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업계에서는 2012년까지 연간 100만 개 가량의 단말기가 판매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고 다양한 관련 기술의 개발로 시장규모는 점차 확대될 전망이다.

이러한 하이패스 단말기 시장에 눈길을 끄는 새 제품이 등장했다. 국내 최초의 DSRC(dedicated short range communication, 도로변에 있는 소형 기지국과 차량 내 장치 간의 근거리 전용 통신) 기술력을 보유한 무선통신 전문기업 ㈜에어포인트가 내놓은 하이패스 단말기 'AP100'이 그 주인공. 하이패스 단말기에 필요한 첨단 기술에 디자인적 요소를 결합한 제품으로 성능과 디자인을 함께 고려하는 소비자들 사이에서 인기를 얻고 있다.


 

▲ 접시와 돛단배를 모티브로 디자인한 'AP100'은 차량 인테리어 소품 못지않은 외관에 다양한 첨단 기술을 담았다.

■햇빛 받으면 자동충전, 전원 케이블 없이 작동

제품의 특징은 전원 케이블 없이 작동하는 배터리형이라는 점. 하이패스 단말기 탑재 배터리 중 국내 최대 용량인 900㎃ 리튬이온 배터리를 적용했고 전원 보조 충전 수단으로는 태양광 충전 방식을 채택했다. 본체에 부착된 충전 패널을 통해 햇빛을 받을 때마다 충전이 되기 때문에 기존 배터리형 단말기의 경우 1~3개월에 한 번씩 충전을 하거나 배터리를 교환해야 했던 불편함을 없앴다. 디자인 콘셉트 또한 태양광 충전 방식에서 모티브를 찾았다. 부드러운 곡선 형태를 띠는 단말기의 외관은 흡사 깨끗한 접시를 연상케 하는데 태양광 충전 방식에서 착안해 '태양을 담는다'는 의미를 표현했다. 에어포인트 관계자는 "기존 하이패스 단말기 시장은 단순한 기능과 디자인에 가격 경쟁력만을 강조한 제품이 주를 이뤘다"며 "AP100은 고사양의 기능에 현대적인 디자인을 접목해 제품 시장에 새로운 변화를 이끌고 있다"고 소개했다. AP100의 외형은 접시 외에도 돛단배를 형상화해 자연 친화적인 느낌을 살렸다. 차량 인테리어 용품으로도 손색이 없도록 세련된 디자인을 갖춘 한편 휴대전화를 연상시킬 만큼 한손에 잡히는 작은 크기와 무게로 만들어져 차량에 설치 시 거추장스러운 느낌을 덜었다.

디자인은 물론 기능적인 측면도 주목할 만하다. 광시야각 디스플레이는 운전자가 상하좌우 어느 방향에서도 또렷한 화질로 정보를 확인할 수 있고 실시간 교통정보도 제공한다.

■교통정보·금융거래… 기술력과 디자인의 조화

주·정차나 일반 도로 주행 시에는 절전 대기상태를 유지하고 하이패스 차로 통과 시에만 자동으로 동작해 전력 소모를 최소화한 것도 특징. 여기에 광시야각 디스플레이와 음성을 통해 교통정보, 이용요금, 잔액, 이용내역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 또 교통카드, 모바일 뱅킹, 증권거래, 멤버십, 결제 등 다양한 금융거래 서비스를 지원하는 SIM(subscriber identification module, 가입자 식별과 등록 등을 가능케 하는 집적회로) 카드 기능이 개발 완료된 상태로, 관련 기관의 정책에 따라 향후 단말기를 이용한 다양한 금융거래가 가능할 전망이다. AP100은 한국도로공사의 차량 단말기 인증 규정을 통과한 제품으로 대형 할인마트와 온라인 쇼핑몰 등에서 구입할 수 있다. 소비자 가격은 12만9000원.

에어포인트는 무선통신 시스템 분야 전문 업체로 지난 2000년 무선신호처리(radio signal processing) 분야의 전문가들이 모여 설립했다. 이후 CDMA(code division multiple access, 확산대역 기술을 이용한 디지털 이동통신방식), WIBRO(wireless broadband internet, 이동 중에 초고속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는 무선 휴대 인터넷) 등의 디지털 중계기를 자체 개발해 SK텔레콤, KT 등 국내 통신사업자와 해외에 공급하고 있다. 이밖에 한국도로공사 하이패스 톨게이트 기지국과 국내 유수의 하이패스 단말기 제조사에 독자 개발한 DSRC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문의 (031)708-5469 www.g-pass.co.kr

이현진 행복플러스 기자 hhyunjin@chosun.com
입력 : 2010.12.28 16:08
Copyright ⓒ 조선일보 & 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