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esign Trend/사람들

<파워코리아>디자인 정책·이론 연구…해외연계도 활발

(사)한국디자인문화학회 

1997년 설립된 (사)한국디자인문화학회(www.ksdc.or.kr) 이수철 회장은 올바른 디자인 발전 정책 성립과 폭넓은 디자인이론 연구 활동으로 한국디자인 산업 발전에 주도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사)한국텍스타일디자인협회 회장을 겸임하고 있는 이 회장은 디자인 관련 기구 체제 운영을 통해 디자인 전반에 관한 자문활동, 기계 및 산업기술에 적합한 디자인 개발 등 다양한 산ㆍ학ㆍ연 연계활동을 펼치고 있다.

이 회장은 한양대학교 디자인대학 학장, 디자인대학원장 재직 기간 중 2001년도 ‘한국대학교육협의회’의 디자인 학문분야 평가 전국2위를 차지함으로써 명실상부 최고의 디자이너 육성 교육 현장임을 대내외적으로 인정받았다.

또한, 미국 Connecticut주의 University of Bridgeport에 ‘UB Hanyang Design Center’를 최초 설립하여 소장직을 맡아 한국 현대 디자인의 놀라운 발전상을 세계에 알렸다. 이수철 회장의 이러한 노력은 세계 디자인 흐름과 정책 기조 변화를 파악하고 이를 한국 디자인 정책 개발과 수립, 방향을 제시하는데 결정적 기여를 했다.

8회의 국내외 개인전과 초대전, 교류전 등 활발한 작품 활동을 펼치고 있는 이 회장은 70여 편의 주요 디자인학술논문 발표와 6권의 디자인전문학술저서 발간을 통해 국내 디자인 분야에 절실하게 요구되는 논리적 기반을 조성하는데 공헌했다. 이수철 회장은 “현 국내 및 국제사회에서 차지하는 경제ㆍ산업ㆍ문화적 영역에서의 의의를 명확히 분석하는 것으로부터 올바른 디자인 발전 정책이 시작될 수 있을 것”이라며, “체계적인 연구를 통해 국가브랜드가치를 향상시키는 디자인 경쟁력을 갖추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헤럴드경제 | 2010-11-17 12: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