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인사이트 잠재고객대상 설문조사 "디자인 보고난 후 구매의사↑ 70%'
↑아반떼MD"준중형 승용차의 가망고객들이 뽑은 현대차 '아반떼MD'에 대한 디자인 평가는?"
27일 자동차전문 리서치회사 '마케팅인사이트'가 조사한 자료에 따르면, 신형 아반떼의 디자인에 대한 잠재고객들의 초기반응은 긍정적이었으며, 많은 수가 디자인을 보고 난 후 구입하고 추천하려는 생각이 더 커진 것으로 나타났다.
마케팅인사이트는 △아반떼MD, △아반떼HD(이상 현대), △라세티 프리미어(지엠대우), △포르테(기아), △뉴SM3(르노삼성) 등 준중형 승용차의 잠재고객 974명을 대상으로 이메일 설문조사를 벌인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내용은 디자인 종합평가와 디자인 노출효과의 두 부문으로 이뤄졌다.
디자인 종합평가에서 아반떼MD는 100점 만점에 총 78.4점을 획득, 70.5~76.5점을 기록한 경쟁모델에 비해 2~8점 높은 점수를 받았다. 또한 이전 '아반떼HD(68.4점)' 보다는 10점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외관디자인에서 아반떼MD는 측면, 전면, 후면 순으로 점수가 높았으며, 측면과 후면에서 경쟁모델들을 앞섰다.
마케팅인사이트 측은 "신형 아반떼의 전면은 경쟁모델에 근소한 차이로 뒤져 2위에 머물렀는데, 이는 현대의 패밀리룩 디자인 컨셉(Fluidic Sculpture)에 대한 소비자의 친숙도가 아직은 본 궤도에 이르지 못했기 때문"이라며 "측면평가에서의 높은 점수는 윈드 크래프트(Wind Craft) 라인에 대한 호평 덕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실내평가에서도 아반떼MD는 10점 만점에 유일하게 8점을 받아 경쟁모델(7.2~7.8점)에 비해 앞선 것으로 나타났다. 마케팅인사이트는 아반떼MD의 내 외관디자인 중 가장 호평을 받은 5가지 항목도 제시했다. 센터페시아가 3.47점으로 가장 높았으며, 그 뒤를 기어박스/기어노브(3.41점), 루프(지붕)라인(3.40점), 헤드라이트(3.38점), 계기판(3.38점)이 뒤따랐다.
마케팅인사이트는 디자인 평가를 하고 난 후 잠재고객들이 느끼는 바를 '디자인이미지', '유저(user) 이미지', '태도변화'의 3영역으로 나누어 조사했다. 그 결과 아반떼MD는 '젊다', '스포티하다', '개성있다'는 속성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으며, 성, 연령, 직업 등 사회인구적 특성에서 특정계층을 연상시키지는 않는다는 결과를 보였다.
또한 디자인 평가 후 잠재고객들의 구입과 추천의향에 대해선 아반떼MD의 경우 '구입 의향이 더 커졌다'는 반응이 69.4%, '추천 의향이 더 커졌다'는 반응은 68.4%로 응답자 10명 중 7명이 디자인평가 후 긍정적인 방향으로 태도변화가 있음을 밝혔다.
최인웅 기자 | 08/27 1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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