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esign Trend/영상

오픈소스 디지털 시계 닷락(Dotklok)

닷락(Dotklok)은 시간을 보여주는 여러 가지 방법을 한 시계에서 모두 가능하게 할 수는 없을까 라는 생각에서부터 시작되었다. 닷락은 오픈소스 디지털 시계로 여러 가지 애니메이션을 통해 시간이 디스플레이된다. 기존의 디지털 시계와 같은 숫자를 통한 디스플레이 방식 이외에, 기하학적 패턴이나 그래픽, 테트리스(Tetris)나 팩맨(Pacman)과 같은 클래식한 게임에서 영감을 받은 듯 한 애니메이션을 통해 시간의 흐름을 볼 수 있다.

또한 물론 구매 시 제공되는 소스 코드를 이용해 사용자가 자신이 원하는 새로운 애니메이션을 만들 수 있고, 이를 업데이트하여 다른 사용자들과 공유할 수 있다. 닷락은 2와트의 전력만으로 사용이 가능하며, 전원이 차단된다 해도 배터리가 내장되어 있어 항상 정확한 시각을 제공해준다. 랜덤 모드로 설정해 놓으면, 매일 자정에 애니매이션이 자동으로 변경되어 매일 아침마다 새로운 시계를 볼 수 있게 한다.

여러가지 애니메이션의 닷락. © 2010 andrew o'malley. Photos by andrew + deborah o'malley.

DOTKOK rev. 1.0 from The Latest Artists on Vimeo.

관련 웹사이트
DOTKLOK

*오픈 소스(open-source): 소프트웨어 혹은 하드웨어의 제작자의 권리를 지키면서 원시 코드를 누구나 열람할 수 있도록 한 소프트웨어 혹은 오픈 소스 라이선스에 준하는 모든 통칭을 일컫는다. 소스코드를 공개하여 유용한 기술을 공유함으로써 전세계의 누구나가 자유롭게 소프트웨어의 개발•개량에 참여할 수 있게 하여 보다 우수한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designdb.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