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esign Trend/사람들

'요괴차' 벨로스터 디자인한 그에게 묻다

"현대차 '벨로스터' 디자인 파괴차? 계산된 디자인"
현경준 책임연구원 "젊은층 기호 자극 위해 차별화"
 

현대디자인센터 현대디자인3팀 현경준 책임연구원(팀장)

[아시아경제 김혜원 기자] 현대자동차가 파격적인 디자인을 입혀 첫 선을 보인 '벨로스터'. 프리미엄 유니크 비히클(PUV)이란 새로운 개념의 차급을 표방한 벨로스터는 3개의 도어를 비대칭적으로 가지고 있어 출시 전부터 '요괴차' '디자인 파괴차' 등 다양한 수식어를 양산했다.

지난 2007년 서울모터쇼에서 처음으로 공개했던 퓨전 콘셉트카를 기반으로 양산을 결정할 당시부터 디자인 개발을 주도한 현대디자인센터 현대디자인3팀 현경준 책임연구원(팀장)은 본지와 인터뷰를 갖고 "콘셉트카에 대한 소비자들의 호응이 폭발적이었다"면서 "기획과 마케팅 등 관련 팀의 협업 아래 양산형으로 탄생하게 됐다"고 양산 배경을 설명했다. 2007년 프로젝트명 'FS'로 개발에 착수한 벨로스터는 40여개월의 연구·개발(R&D) 기간 동안 2700여원의 개발비를 투입해 완성됐다.

그는 벨로스터의 독특한 디자인에 대해 "젊은 층의 기호를 자극하기 위해 차별화를 추구했다"며 "'빛의 흐름으로 조각된 강렬한 조형'을 의미하는 '카빙-레이'를 컨셉으로 보다 단단하고 야무진 외형을 지니게 됐다"고 강조했다.

벨로스터에서 가장 마음에 드는 디자인을 묻자 "루프에서 스포일러, 리어램프로 이어지는 후면부가 단아하고 앙증맞으면서도 파워풀하다"면서 "육각형 헥사고날 라디에이터 그릴은 스포츠 쿠페의 이미지를 잘 구현했다"고 말했다.

그는 디자인 개발 단계에서 어려웠던 점에 대해 "쿠페의 날렵한 외형과 해치백의 실용성이란 2개의 특징을 융합하기 위해 초반에는 스케치 양이 어마어마할 정도로 많았다"며 "좀 더 고급스럽고 젊은 세대에 어필할 수 있는 차별성을 두는 방향으로 점차 모델이 진화했다"고 회고했다.

내년에는 디자인이 바뀔 수 있냐는 질문에 현 연구원은 "팀의 전략적인 것은 극비 사항으로 미리 밝힐 수 없음을 이해해달라"고 했다. 매년 1만8000대를 한정 판매하는 희소가치를 감안하면 연도별로 디자인의 일부 변경은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김혜원 기자 kimhye@
최종수정 2011.03.11 11:19기사입력 2011.03.11 11:19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