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esign Trend/영상

한글 1만1750자 구현 전자책 공용서체 개발한다

【서울=뉴시스】유상우 기자 = 정부가 전자출판산업 활성화에 나선다.

16일 문화부의 '2011년 출판문화산업 진흥 정책'에 따르면, 출판사가 종이책과 함께 전자책도 동시에 기획·제작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우선, 지난해 개발에 착수한 전자책 제작·솔루션 제작을 완료해 출판사와 전자책 업체에 무료로 배포하고 사용자를 교육하기로 했다.

또 한글 1만1750자가 모두 구현될 수 있는 전자책용 공용서체도 개발·배포해 전자책의 완성도와 호환성을 높일 예정이다.

전자책 제작여건이 열악한 1인 출판사도 지원한다. 문화부는 "영세 출판사를 위해 제작장비와 프로그램 등을 갖춘 공동제작센터를 운영해 누구나 쉽게 전자책을 제작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전자책 유통활성화를 위한 '전자출판 콘텐츠 관리센터'를 구축하고 특히, 뉴미디어 환경과 전자출판 활성화에 부합하는 제도개선도 추진한다. "전자책에도 출판권을 설정할 수 있도록 저작권법을 개정하고, 전자책의 특수성을 반영한 별도 도서정가제 적용기준을 담은 출판문화산업진흥법 개정을 각각 추진할 것"이라는 설명이다.

인터넷서점과 대형서점에 밀려 점점 감소하고 있는 지역서점 지원도 강화한다. 지역 서점이 자생할 수 있도록 저자 초청강연회, 양서소개, 독서운동, 지역문화인과 독자의 만남 등을 개최하는 것을 돕는다. 이를 위해 올해 50여개 지역 서점을 선정, 최소 500만원부터 최고 3000만원까지 지원한다.

문화부는 출판문화산업을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진흥시키기 위해 한국간행물윤리위원회를 폐지하고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을 설립할 계획이다. 또 기존의 유해 간행물 심의기능을 위해 진흥원 산하에 별도의 간행물심위원회를 두기로 했다.

이외에 우수도서 선정, 국제도서전 개최 및 참가, 인쇄 문화산업 육성, 양서권장 및 출판문화조성 등의 사업에 총 212억원을 투입한다는 방침이다.

swryu@newsis.com

| 기사입력 2011-02-16 16:26
<저작권자ⓒ '한국언론 뉴스허브'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