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esign Trend/패션

더 또렷하고 생기있게…'아하! 색채의 마술'

내게 맞는 컬러코드는 
 

 
 더 또렷하고 생기있게…'아하! 색채의 마술' 
 4가지 컬러코드에 어울리는 색상과 각 코드를 대표하는 연예인들. S(봄)코드 구혜선, 닉쿤. SM(여름)코드 한효주, 이영애. F(가을)코드 이효리, 지진희. W(겨울)코드 김소연, 이민호. 사진제공=칼라코드/부산일보DB 
 
흔히들 색이 잘 받는다, 혹은 안 받는다고 얘기하는데 그 연결고리에는 어떤 비밀이 숨어있는 것일까? 그리고 내게 어울리는 컬러는 뭘까? 멋쟁이는 옷이 아닌 '컬러'를 입는다는 사실을 아는지! 그 비밀을 파헤쳐보자.

상품보다 이미지를 소비하는 시대, 이미지 결정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시각이며 그중 컬러가 8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때문에 색채 전문가들은 '컬러 이미지메이킹'이 성형수술보다 더 큰 이미지 변신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고 말한다.

일본에서 컬러컨설팅을 공부하고 돌아와 한국에서 전문업체 '칼라코드'를 연 김경미 대표는 "자신에게 맞는 컬러를 선택하면 이목구비가 훨씬 뚜렷해 보이고 생기 있어 보인다"면서 "어울리는 컬러를 알면 무턱대고 샀다 옷장에 묵혀두는 등의 불필요한 낭비도 막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김 대표는 눈동자, 피부, 머리색 등 과학적 분석 자료를 바탕으로 색상 코드를 봄, 여름, 가을, 겨울 4가지 코드로 분류했다. 4가지 코드별 특징과 어울리는 색상을 알아 보자.

S-코드(봄 코드) : 화사하고 따뜻한 봄 색상

△성향 특징=따뜻하고 부드러운 생명력이 있으며 낙천적이고 허물이 없다. 또 밝고 웃음이 많으며 친구를 쉽게 사귄다. 자연스러운 유머 감각과 에너지로 사람들과 조화를 이루며 어떠한 자리에서도 분위기 메이커 역할을 해낸다.

△신체색 특징=밝고 따뜻한 느낌의 노란 피부를 지녔으며 얇고 투명한 피부에 황금빛의 주근깨를 가진 사람도 있다. 눈동자는 밝은 갈색으로 유리구슬처럼 빛나는 눈이 많다. 머리카락은 밝은 갈색이며 부드럽고 찰랑거린다.

△스타일링 포인트=경쾌하고 깔끔한 스타일링을 한다. 단 컬러풀함이 포인트. 액세서리는 큰 것보다 작고 가벼운, 아기자기한 것이 잘 어울리며 무늬도 꽃무늬, 물방울무늬, 체크무늬 등 작은 무늬가 어울린다. 옷감 재질은 두껍거나 빳빳한 느낌보다 가볍거나 부드러운 느낌이 좋다. 메이크업은 로맨틱한 톤이 어울리며 아이섀도는 따뜻하고 화사한 컬러가, 볼터치나 립컬러는 핑크빛보다 살구빛이 더 어울린다.

SM-코드(여름 코드) : 흰색·푸른색 계통 및 차가운 파스텔톤

△성향 특징=침착하고 온화하며, 부드러운 성격을 지니고 있다. 타인의 말에 귀를 기울이고 언제나 다른 사람들이 계발될 수 있도록 격려하는 훌륭한 멘토이며 따뜻한 마음과 깊은 감성을 지닌 진지한 사람들이다.

△신체색 특징=약간 붉은 기가 도는 핑크톤 피부를 지녔다. 질감은 매끈하고 투명하여 도자기 같은 느낌을 주지만 상태가 좋지 않은 경우에는 창백하거나 붉은 기운이 많아 상기된 것처럼 보이는 사람도 있다. 눈동자는 맑고 부드러우며 온화한 인상을 준다. 머리카락 색은 어두운 갈색이나 어두운 회갈색인 경우가 많고 얇고 부드럽지만 힘이 없고 부스스한 경우도 있다.

△스타일링 포인트=튀지 않고 은은한 스타일링을 한다. 너무 작거나 큰 것보다는 중간 크기의 은은한, 빛나는 스타일이 어울린다. 무늬는 튀지 않는 것이 좋으며 옷감 재질은 딱딱한 것보다 부드러운 느낌의 실크나 무겁지 않은 울 느낌이 좋다. 메이크업은 차가운 파스텔톤의 우아한 메이크업이 잘 어울린다. 아이섀도는 파스텔 느낌으로 그라데이션 하는 것이, 립 컬러는 핑크빛이나 장밋빛이 잘 어울린다.

F-코드(가을 코드) : 가을 단풍 느낌, 브라운·골드톤

△성향 특징=붉게 물든 가을산을 닮아 소박하고 현실적이며 조직화에 뛰어나다. 또 가끔은 고독함을 즐기지만 충실하고 믿음직스러운, 탁월한 리더형의 사람들이다.

△신체색 특징=노랗고 건강한, 섹시한 피부를 지녔다. 눈은 짙은 갈색이며 눈매가 침착하고 차분해 보이는 것이 특징이다. 머리카락은 어두운 갈색이 대부분이며 윤기가 적고 풍성해보이는 것이 특징이다.

△스타일링 포인트=깊이감 있고 클래식한, 때론 에스닉한 스타일링을 한다. 액세서리는 독특하고 클래식한 스타일로 포인트를 준다. 무늬는 페이즐리(Paisley·올챙이와 같이 곡옥 모양을 한 무늬)나 형식에 구애받지 않는 독특한 무늬도 좋다. 재질은 약간 두께감이 있거나 조직이 굵은 것이 잘 어울린다. 메이크업은 따뜻하고 깊이감 있는 지적인 메이크업이 잘 어울린다. 아이섀도는 골드 느낌의 스모키로, 섹시하고 또렷한 눈매를 강조하는 것이 좋으며 립컬러는 어두운 피치핑크가 잘 어울린다.

W-코드(겨울 코드) : 선명한 색상 및 대비되는 색상

△성향 특징=흑백의 대조만큼이나 강하고 자신감 넘치는 태도를 보인다. 커다란 야망을 지닌 훌륭한 직업인이며 위기의 상황이 닥쳤을 때도 믿고 맡길 수 있는 성격이다. 마음을 정하면 빠르게 행동하는 행동파이며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한다. 또 지적이고, 유능한 리더일 가능성이 높다.

△신체색 특징=핑크빛의 하얀 피부이거나 거무스름하지만 윤택한 피부를 지녔다. 눈빛은 강렬하고 카리스마가 느껴진다. 또 머리카락이 검은 편이며 피부와 눈동자의 색 대비가 크다.

△스타일링 포인트=도시적이고 심플한, 때로는 화려한 스타일링이 어울린다. 액세서리는 동글동글한 것보다 샤프한 느낌의, 반짝이거나 화려한 스타일이 포인트로 잘 어울린다. 또 무늬가 없거나 한 곳에 포인트가 있는 무늬가 어울리며 재질은 부드러운 재질보다는 굵은 조직의 스웨터, 가죽, 모 등이 잘 어울린다. 메이크업은 선명한 컬러로 하되 눈이나 피부 또는 립 중 한 가지만 강조하는 메이크업이 좋다. 단, 갈색이나 탁한 색은 피하는 것이 좋다.

이현정 기자 yourfoot@busan.com
도움말 및 취재 협조=김경미 칼라코드(www.colorcode.co.kr) 대표

부산일보 | 29면 | 입력시간: 2010-09-28 [16:02:00]
(c) 2008 부산일보 & busan.com, 저작자 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