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업

[직업]롤러 코스트 인생 '아트 펀드 리스트'

인생은 아무도 모른다. 그 친구가 지금은 바닥을 헤매고 있지만 앞으로 무슨 일을 하는 전문가로 성장할 지 아무도 모른다. 영국에서 자본을 투자할 곳을 찾지 못한 1974년 이 시기에 이런 일이 파생한다. 바로 이 시기에 미술품에 투자를 시작한 회사가 바로‘ 영국의 Rail Pension Fund' 이다. 사람들이 쉽게 미술품에 투자를 하지 못하던 시절, 이 회사직원들은 펀드를 만들어서 인상파그림, 조각, 전통 미술품에 투자를 한다.

장기적으로 보고 미술품에 펀드로 투자를 한셈이다. 미술품에 돈을 투자하는 일을 하는 이들은 ‘ 아트 펀드 리스트(Art Fundlist)’ 라고 부른다. 이들은 장기 투자를 하면 할수록 좋다. 이를 테면 피카소 그림을 구해서 오랫동안 사두면 펀드로서 소리 소문 없이 돈을 버는 경우가 확률이 높은 편이다.

아트펀드 리스트는‘ 미술품에  자본투자를 하는 직업인’이다. 미술작품을 사는 일에 펀드를 투자한다. 이런 일은 모은 미술품이 고가(高價)에 거래되기 시작하면 그 사람의 재정 상황은 롤러 코스트를 탄 승객 같이 수시로 변하게 될 것이다.

유럽에는 이런 아트펀드 분야 직업인들이 많다. 그림을 사서 투자를 하면 다시 되파는 날에 이르기까지 자기가 그 작품을 감상하면서 소장하게 된다. 이렇게 되면 보는 시간속의 가치를 번셈이 된다. 아트 펀드투자를 해서 년 8% 이상의 이익을 올리는 경우도 존재한다.

‘파인 아트펀드’는 120억원 이상의 아트펀드를 3시간에 판매하는데 성공한 케이스를 만든 회사다. 이 회사의 리더인 필림 호프만은 아트펀드의 가능성은 높다고 평가한다.
 
투자의 수익률을 보면 다른 직업에 못지 않은 투자인 셈이다. 유명 화가의 미술품에만 투자를 하지만은 않다. 덜 유명하지만 그것을 구입한 후 그 작가의 작품이 인기를 받는 그런 세상이 와서 그 미술품을 다시 판매하면 고가로 그 물건을 팔 수 있는 것이다. 투자 대상 물건은 바로 조각, 회화 등 미술품이다.

아트펀드 회사들은 대게 미술품 감정 전문가, 미술품인 아트 펀드리스트의 구성을 같이해서 미술품의 가치를  평가한다. 평가후  투자 행위를 하는 과정에서 수수료, 자기자본으로 투자한 경우는 순익을 다수 올리는 스타일로 직업 환경이 나타난다는 말이다.

외국어 하나를 스피치와 라이팅 위주로 잘 준비하면 좋은 직업 분야가 아트 펀드 리스트다. 이들은 외국화가의 그림을 사는 일을 하면서 고액의 수입을 챙긴다. 정당한 일을 하고 보수를 받는 것이다.

소더비 경매 회사전문가들과 상의해 가면서 이들 아트 펀드리스트들이 일한다.  조선시대,  불상을 하나 투자대상으로 삼아서 투자를 한후  수년간 에 걸쳐서 높은 순익을 올리면 좋은 평가에 다가갈 수 있을 것이다.

아트 펀드 리스트는 그림을 주로 평가하고 사들이거나 판다. 남미의 정서를 반영한 미술품을 적절히 잘 구입해서 오래 돈을 투자하면 상당한 수익을 올리는 일도 파생되기도 한다. 미대 회화과에 공부하면서 화가론, 조각 이론, 조형론, 디자인학, 미술 작품 분석을 학습한 인재라면 아트 펀드 리스트가 되는 데는 좋다

인생에서 직업적으로 안 풀리는 시기에도 낙담은 하지말라. 인생은 롤러 코스트 같은 것이다. 기다리고 준비하면 언제가는 정상에 오를 그날이 온다. ‘오르락 내리락하는 모습의 인물의 삶을 롤러 코스트 같은 것이 인생이다'라고 말하기도 한다.
 
오래 참고 오랫 동안 미래의 비젼이 큰 아트 펀드리스트의 자질을 함양하기위해서 보다 더 준비하는 것을 게을리 하지 않는다면 원하는 시기에 '재정적인 자유'를 누릴 좋은 찬스가 언제든지 당신을 기다릴 것이다.

김준성 연세대 직업 평론가 nnguk@yonsei.ac.kr

입력 2010.07.09 (금) 09:13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