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업

[직업]아이디어 싸움 '문구 상품 기획가'

아이디어 투쟁이다. 누구 아이디어가 좋은 가에 의해서 문구류 판매가 성과를 낸다. 문구 MD 라고 부르기도 한다. 노트, 수첩, 기타 문구 등 새로운 문구류 기획을 하는 일을 하는 직업인을 문구 상품 기획가라고 한다.

상업 디자인 학과에서 학업을 하는 것이 좋다. 그렇다고 대학을 졸업한 사람들만이 이 직업에 가는 것은 아니다. 다른 전공을 해도 문구에 흥미가 많다면 갈수는 있다. 이용자의 인기를 만들어 내는 문구 아이이디어가 저축되게 메모를 항상 하면서 일하는 것이 좋다.

문구류는 기획 단계에서부터 더 셈세한 감각을 필요한다. 하나의 문구류를 잘 만들어서 시장에서 히트를 하면 많은 수익을 거두는 기초가 된다. 시장에서 문구류에 대한 시장 조사를 많이 해봐야 한다. 시장 조사를 해서 이런 상품에서 이런 기획의 상품을 만드는 것이 히트할 것이라는 기대를 갖게 되면 상품을 만들게 된다.

시장 조사가 상당히 중요하다. 이미 경쟁사에서 제품을 만들어서 상품화 한후에 유사 상품을 내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다. 아이디어에서 지는 문구제품은 안 팔린다. 고생과 비용만 축이 나게 된다. 이런 상황을 생각해서 문구류 상품 기획가들은 시장에서 한발 한발 뛰어 다녀야 한다.

그래야 브랜드화 된 상품을 기획해서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게 된다. 어린이 들이 문구류를 많이 구입하므로 아동들이 사는 문구행태 리서치도 필요하다. 수출하는 문구류의 경우 수출 국가의 소비자들의 수요조사를 미리 해보는 것도 도움이 된다. 트랜드가 변하는 추세를 읽어 가야 한다. 항상 메모하라. 무슨 직업 군의 사람들이 무슨 스타일의 문구류 제품을 선호 하는 가를 알아야 한다.

가격도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이 문구류다. 그래서 항상 경쟁사의 유사 제품을 알아야 한다. 유사 제품의 가격과 질, 브랜드 명에 대하여 알고 있어야 한다. 그래야 시장에서 경쟁력이 높은 문구류를 기획하는데 성공 할 수 있는 것이다.

인구가 증가하는 폭이 느는 인도시장에서 문구 상품 기획가의 직업 전망은 더욱 밝아 질 것이다. 세상의 문구류는 제품이 많다. 수출되는 문구류는 글로벌 시장에서 호평을 받는 아이디어가 많을 수록 유익하다.

이 분야의 직업으로 진출하려면 색체학을 학습하라. 색체학의 지식을 섭렵하며, 이를 통해서 멋지고 이끌리는 태도가 문구 상품 기획가의 아이디어가 결합한다면 좋은 상품이 잉태될 수 있다.

디자인을 배워 두는 것도 좋다. 상업 디자인을 학습하라. 그러면 문구류를 만드는 일에서 자질을 발휘 할 수 있을 것이다.

아이디어의 싸움은 문구류의 기획에서 시작한다. 아이디어가 출중한 인재 라고 해서 다 이 직업에서 성공하는 것은 아니다. 디자이너와 마켓 현장에서 일하는 이들의 의견을 잘 듣고 수렴하는데 자질을 발휘하는 이들이 이런 분야의 커리어에서 성공하는 것이다.

문구류는 수요자들의 마음에 의해서 수요가 커지면 커질수록 판매의 양과 질이 달라 지게 된다. 이런 점을 생각 해서 아이디어를 만드는 일을 많이 해보는 과정이 많을수록 유리한 직업인 것이다.

김준성 연세대 직업 평론가 nnguk@yonsei.ac.kr

입력 2010.07.29 (목) 10:02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