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esign Trend/산업

◆빼기 디자인 제품들◆ 기능·형태 없애 더 나아진 '유용성'

좌식 의자·디지털 카메라·무선 전화기… 모양 예뻐지고 불편함도 줄어

이번에는 기능이나 형태를 빼서 새롭게 만든 물건에 대해 알아봅니다. 빼기 디자인은 어떤 사물에서 모양 또는 재료의 일부분을 없애 기능을 끌어올리거나 새로운 물체를 만들어 내는 것을 말합니다. 무엇을 뺐는데도 더 나아진다는 게 가능한지 궁금하지 않나요?

일반적으로 의자는 네 개의 다리로 균형을 잡습니다. 하지만 이 의자에는 등받이만 있고 다리가 하나도 없습니다. 이 등받이 좌식 의자는 바닥에 놓고 기대서 텔레비전이나 책을 보거나 식사를 할 때 유용하게 쓰입니다. 신발을 벗고 들어가게 되어 있는 식당에서 종종 볼 수 있지요.

디지털 카메라는 예전에 쓰던 카메라에서 무엇이 빠진 걸까요? 필름입니다. 디지털 카메라는 빛을 디지털 신호로 바꾸어 저장 장치에 기억시킨 뒤, 컴퓨터나 텔레비전 화면에서 다시 볼 수 있도록 합니다. 또 촬영ㆍ삭제 모두 가능하고, 전용 송신기를 이용하면 전송도 됩니다. 필름을 갈아 끼우는 불편함이 사라졌을 뿐 아니라 기존의 카메라보다 여러 모로 기능도 더 좋아졌습니다.

자기부상열차는 전기로 발생한 자기력을 이용해 레일에서 낮은 높이로 떠서 달리는 열차입니다. 원래의 기차는 바퀴와 레일 사이에 일어나는 마찰을 이용해 앞으로 나아갑니다. 속도가 빨라질 경우에는 바퀴가 레일에 딱 달라붙지 않고 헛돈다는 단점을 지니지요. 따라서 더욱 더 빠른 속도를 내기 위해 개발한 것이 바로 바퀴를 뺀 이 자기부상열차예요.

무선 전화기입니다. 선이 있을 때에는 전화기의 선이 닿는 곳에서만 통화를 할 수 있었어요. 그러나 선을 없앤 뒤에는 집 안을 돌아다니거나 다른 일을 하면서도 전화를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밖에 지붕을 접었다 폈다 할 수 있는 승용차를 뜻하는 컨버터블과 하나의 바퀴로 움직이게 한 외발자전거, 전선을 없앤 휴대용 텔레비전 등도 빼기 디자인을 활용한 대표적인 제품입니다.

박병호(서울 신학초등 교사ㆍ초등 '디자인 교과서' 집필위원) 

한국일보 | 입력시간 : 2010/07/11 15:43: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