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관광부는 2010년도 차세대 성장동력인 융합형 콘텐츠 제작지원 사업을 실시하여 가상현실, CG 등 6개 분야 총 34개 과제를 선정했다고 발표했다.
금번 선정된 과제는 분야에 따라 총사업비의 20~75%범위 내에서 총 167억원의 예산이 지원된다. 문화부는 융합형 콘텐츠의 초기시장 진입에 따른 리스크를 줄이고 사업성공가능성을 높이기 위하여 콘텐츠의 경쟁력, 사업성, 사업추진역량 등을 중점적으로 심사 평가하였으며, 평가절차도 서류평가, 현장실사, 발표평가 등 3단계 과정을 거쳤다.
세부 내역을 살펴보면, 가상현실, CG, 가상세계, 방통융합콘텐츠 등 차세대 융합형콘텐츠 산업분야에서 18개 과제가 선정되었고, DC생태계조성을 위한 가치사슬연계 및 모바일 콘텐츠 분야에서 14개 프로젝트가 선정되었다.
가상현실 분야는 스포츠와 콘텐츠 기술이 결합되어 성공적으로 신규시장을 창출한 스크린 골프사례와 같이 가상으로 태권도 겨루기 등을 할 수 있는 “디지털 태권”과 비보이 뮤지컬에 홀로그램 프로젝션을 적용한 새로운 유형의 가상공연인 “VR BreakOut” 등 2개 과제가 선정되었다.
CG 분야에서는 할리우드 동물소재 영화인 “스쿠비두 호수 괴물의 저주”와 “나니아 연대기 3” 등 해외 2개 프로젝트와 “가비”, “초능력자” 등 국내 2개의 과제가 선정되었다. CG분야는 총 3차에 걸쳐 선정되며, 금번에는 1차 선정된 과제들이다.
가상세계 분야는 “한류 1번지 남이섬 테마의 3D복합 가상월드”, “가상세계 기반 원격교육 콘텐츠 및 가상도시 체험” 등 현실세계를 가상세계화하고 관광 및 교육사업과 연계하는 총 4개의 프로젝트가 선정되었다.
방통융합형콘텐츠 분야는 IPTV, DTV의 특성에 맞는 양방향 콘텐츠 선정에 중점을 두었으며, “책갈피 요정 또보”, “콘서트를 활용한 IPTV 양방향 데이터 서비스용 콘텐츠” 등 8개 과제가 선정되었다.
가치사슬연계 사업에서는 초등학교 주요과목 6년 전과정의 참고서를 콘텐츠화하고, 단말기와 연계하는 “3D, CG위주의 초등 디지털교과서와 디바이스 개발”과 한국전통 문화 3D 콘텐츠와 PMP 등을 연계한 “뉴-멀티미디어 기기 내 3D콘텐츠 개발 및 서비스” 및 전자책 유통사와 출판사 간 상호 협력하는 비즈모델을 제시한 ‘표준 e-Book 제작 및 멀티플랫폼 연계 콘텐츠 서비스“ 등 3개 프로젝트가 선정되었다.
모바일 분야에서는 스마트폰 오픈마켓을 중심으로 여행, 게임, 교육, 위치기반서비스, 헬스 등 13개의 다양한 콘텐츠가 선정되었다.
문화체육관광부 디지털콘텐츠산업과 윤양수 과장은 이번 지원으로 “개방화·융합화·3D화로 콘텐츠 산업 패러다임 전환이 더욱 촉진되고 초기 시장 창출을 선도할 킬러 콘텐츠가 대거 발굴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성공모델이 창출될 수 있도록 사업관리를 철저히 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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