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란, 초기화면 개편 "모바일 서비스 유선 전진배치"
“모바일 기반 서비스를 유선에 전진 배치한 첫 사례”
[서울신문NTN 김수연 기자] KTH는 12일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기자 간담회를 열고 13일 전면 개편되는 포털 파란의 유무선 초기화면을 공개했다.
이번 개편으로 KTH가 선보인 아이폰용 앱 ‘푸딩카메라’, ‘푸딩얼굴인식’, ‘아임IN’ 등 모바일 기반의 소셜 서비스들은 파란의 초기화면에 전면 배치됐다.
이에 대해 회사 측은 모바일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서비스들을 유선에 전진 배치한 첫 사례라고 강조했다.
◆ 서정수 KTH 대표 “두 번 실패하지는 않을 것”
서정수 KTH 대표는 이날 본격적인 초기화면 소개에 앞서 자사 스마트 모바일 전략 소개에 나섰다.
서 대표는 “하이텔로 800억원대의 매출을 창출했을 당시, 신생벤처인 다음이나 네이버가 카페, 메일, 검색 등의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면서 가입자 층을 늘려갔다.”고 운을 뗐다. 서대표는 이어 “그때 우리는 그 결과가 어떤 것을 초래할지 깨닫지 못했었다.”며 “두 번 실패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그는 “앞으로는 모바일 사용행태가 유선에 영향을 미치고 유무선의 경계가 무의미해 질 것” 이라며 24시간 연결된 내 손안의 컴퓨터 ‘스마트 모바일’을 변화의 핵심으로 짚었다.
그러면서 스마트 모바일 시대의 도래와 함께 ▲로케이션 ▲리얼타임(실시간) ▲ 클라우드 ▲ 소셜 ▲ 퍼스널 등의 5개 영역이 새롭게 열렸다고 언급했다.
위치기반 SNS인 ‘아임IN’, ‘푸딩’, ‘뉴스파인더’ 등 최근 KTH가 잇달아 출시한 모바일앱 역시 이러한 5가지 지점들을 겨냥하고 있다는 것이 서 대표의 설명이다.
또 서 대표는 KTH의 전략적 서비스 분야로 위치기반서비스(LBS) 및 소셜, 클라우드 연계형 서비스 등을 꼽으며 “이러한 서비스들이 컨버전스 환경에서 KT그룹의 네트워크 및 하드웨어와 연계돼 시너지를 내게 할 것”이라고 밝혔다.
◆ 소셜 및 개인화 강화+스택구조 채택
서정수 대표의 전략 발표에 이어 백성원 UX 디자인 총괄 디렉터(이하 UXD 실장)가 본격적인 초기화면 소개에 나섰다.
백성원 UXD 실장은 “정보와 사용자를 잇는다는 개념을 새 초기화면 UI에 담아 파란만의 UX를 설계했다.”며 새로워진 초기화면을 공개했다.
새 초기화면에서는 메일과 블로그 등 유선 서비스뿐 아니라 푸딩, 아임IN, Usay 등 모바일 기반 소셜 서비스 소식을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다.
개인화 부분도 강화해 ‘My 파란’에서 메일 목록 및 내용에 대한 미리보기, ‘아임IN’과 ‘푸딩’의 업데이트 내용 확인 등이 가능해졌다.
이와 함께 KTH는 초기화면에 스택(stack) 구조를 채택했다. 이용자는 본인의 성향에 따라 뉴스, 쇼핑, 블로그, 푸딩, 아임IN, 증권 등 12가지 주요 서비스를 더하거나 빼 하나씩 쌓을 수 있다.
한편 KTH는 출범 이후 처음으로 BI를 변경, 최소한의 비트(Bit)와 도트(Dot)를 사용한 새로운 BI를 선보였다.
백승원 실장은 “도트는 아날로그, 비트는 디지털을 상징한다.”며 “우리는 두 요소의 연결고리가 되어 정보와 사용자를 잇고자 한다.”고 새 BI 컨셉을 설명했다.
김수연 기자 newsyouth@seoulntn.com
서울신문 | 기사일자:2010-1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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