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esign Trend/산업

'단순미에 이용자 경험 고려한' 애플 디자인 원천은 바우하우스

[재경일보 김상현 기자] 아이폰과 아이패드, 아이팟 등 애플 제품의 매력 포인트는 깔끔하고 단순한 디자인이다.

또 애플이 디자인 관련 특허를 가지고 삼성전자에 대해 전 세계 주요 법원에 판매금지 소송을 걸고 있는 데서 알 수 있듯이 애플의 제품에서 디자인은 단지 사람들에게 제품을 시각적으로 매력적으로 보이게 만들어주는 기술이 아니라 이용자 경험까지도 고려한 제품의 일부라고 할 수 있다.

단순함에는 디자인적인 미학뿐만 아니라 이용자 경험까지 고려한 '애플의 철학'이 담겨 있다고 할 수 있다.

24일 전 세계에 동시 출간된 애플의 창업주 고(故) 스티브 잡스의 전기 '스티브 잡스'(민음사 펴냄)에는 이런 애플 디자인의 원천이 독일의 바우하우스 양식에 기반을 두고 있다고 소개하고 있다.

전기에 따르면 잡스는 원래 짙고 어두운 산업적 분위기를 풍기는 소니의 디자인을 선호했지만, 1980년대 초 국제 디자인 콘퍼런스에 참석하고 나서 마음이 바뀌기 시작했다. 잡스는 이 콘퍼런스에서 '디자인은 표현 정신을 담으면서도 단순해야 한다'는 바우하우스의 스타일에 매료됐다.

그는 당시 강연에서 "소니의 하이테크 스타일은 쉽지만 위대하지는 않다"며 "우리는 우중충한 소니의 산업 스타일을 버리고 깔끔한 패키지에 제품을 담아 소비자들이 패키지만 보고도 하이테크 제품인 줄 알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런 생각은 최근까지 이어져 "제품 상자를 열 때 처음에 느껴지는 촉감에서부터 제품에 대한 인상이 확실하게 심겨야 한다"는 원칙을 갖고 있었다고 전기의 저자인 월터 아이작슨은 설명했다.

특히 그는 단순한 디자인이라는 핵심 요소가 별다른 설명이 없이도 사용자들이 직관적으로 제품을 쉽게 다룰 수 있게 한다고 믿었다. 실제로 아이폰과 아이패드는 버튼도 '홈 버튼' 하나뿐으로 단순하고, 사용 방법도 직관적이라는 점이 소비자들을 끌어들이는 원동력이 됐다. 애플 제품의 멀티 터치 인터페이스 역시 사람들이 이미 가진 경험을 활용해 화면을 확대·축소할 수 있다는 점에서 애플의 단순한 디자인 철학과 맞물려 뛰어난 직관적 기능이라는 평가를 받아왔다.

이런 디자인 철학은 이미 애플의 첫 홍보 브로슈어에 담겨 있던 '단순함이란 궁극의 정교함이다'라는 슬로건에서 잘 나타나며 현재까지도 애플 디자인의 뼈대가 된다.

전기는 잡스가 애플의 수석 제품 디자이너인 조너선 아이브와 디자인 관련 논의를 하는 과정도 자세히 설명했다. 두 사람은 새로운 제품을 디자인할 때마다 이를 어느 정도로 단순화할 수 있는지를 놓고 씨름했으며, 특히 잡스는 엔지니어가 디자이너를 이끄는 여타 회사와 달리 애플에서 디자이너가 엔지니어를 통제하도록 했다. 이와 같은 독특한 디자인은 애플 제품을 다른 제품과 차별화하는 데 성공했고, 잡스 복귀 후 수년간 애플의 시장 점유를 강화했다.

물론, 기술보다 디자인을 중요하시는 애플의 정책이 역효과를 내기도 했다. 엔지니어들이 디자인을 고집하다가 안테나 기능이 저하될 수 있다는 우려를 계속했는데도 잡스와 아이브는 '아이폰4'의 가장자리에 부드러운 알루미늄을 사용하자고 주장했으며, 이 때문에 아이폰4는 출시 초반 미국 소비자잡지 '컨슈머리포트'에서 통화 품질에 있어서 문제가 있다는 혹평을 받는 등 역풍을 맞기도 했다.

한편, 전기에는 아이브가 생각해낸 디자인 아이디어를 잡스가 자신의 것처럼 발표하는 데 대해 아이브가 깊은 상처를 받고 불만을 품었다는 내용도 포함됐다. 잡스가 살아있는 상태에서 책에 나온 아이브의 발언을 대했다면, 어떤 반응을 보였을까?

재경일보 김상현 기자 shkim@jkn.co.kr   

기사입력 : 2011.10.25 11:47
Copyright ⓒ 재경일보 jkn.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