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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일기획 ‘가짜광고’로 칸 광고대상 수상 논란

‘한겨레21’ 보도…집행되지 않은 광고로 수상
제일기획 “칸 조직위서 문제 없다는 답신받아”

» 칸 국제광고제 출품 자격을 두고 논란이 일고 있는 제일기획의 광고 장면. 제일기획 제공 
 
삼성그룹 계열 광고대행사인 제일기획이 ‘가짜’ 광고로 칸 국제광고제에서 대상을 받았다는 의혹을 사고 있다. 사실로 드러날 경우, ‘케이(K)-9’ 자주포(삼성테크윈)와 교육행정정보시스템(나이스) 오류(삼성에스디에스)에 이어 삼성 주요 계열사의 행태가 또 한차례 입길에 오르게 됐다. 특히 제일기획 쪽은 수상 사실을 알리는 보도자료에서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의 둘째딸인 이서현 부사장의 ‘창조경영’을 수상 배경으로 집중 홍보한 터라, 파장이 적지 않을 전망이다.
1일 발행된 시사주간지 <한겨레21>은 제일기획이 실제 집행된 적이 없는 ‘가상 매장’ 광고로 올해 칸 국제광고제에서 미디어부문 그랑프리 등 본상 5개를 받은 의혹이 있다고 보도했다. ‘광고의 올림픽’이라 불리는 칸 국제광고제는 출품 자격을 매체에 실제 집행된 적이 있는 광고로 엄격하게 제한하고 있다.

문제가 된 광고는 서울 지하철 6호선 한강진역 스크린도어에 설치된 삼성테스코의 홈플러스 ‘가상 매장’에서 스마트폰을 이용해 쇼핑을 즐길 수 있다는 내용의 광고다. 스크린도어에 붙어 있는 제품 사진 속의 ‘정보무늬(QR코드)’를 스마트폰으로 찍어 온라인으로 홈플러스에 전송하면 해당 제품을 배달해 준다는 것이다. 광고는 이 가상 매장 운영 덕분에 홈플러스 온라인 가입자가 76% 늘었고, 온라인 매출은 130% 상승해, 온라인 시장에서 홈플러스가 1위를 차지했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한겨레21> 취재 결과 이 광고에 등장한 가상 매장이 실제 운영된 적이 없는 것으로 밝혀졌다. 지하철 6호선을 운영하는 서울도시철도공사 쪽은 “지난 2월28일 밤 10시부터 2시간30분 동안 촬영을 했다. 가상 매장 광고판도 촬영을 하려고 붙였다가 곧바로 떼갔다. 촬영 수수료 40만원도 추후에 받았다”고 밝힌 것으로 <한겨레21>은 보도했다. <한겨레21>은 한강진역 관계자의 말을 따 “그건 가짜 광고”라며 “몇 달 전 밤에 와서 잠시 광고판을 붙이고 촬영한 뒤 떼갔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제일기획 관계자는 <한겨레>에 “칸 광고제 조직위 측으로부터 출품 자격과 관련해 아무런 문제가 없다는 구두 답신을 받았다”며 “상을 주는 쪽에서 아무런 문제를 삼고 있지 않은 게 중요한 거 아니냐”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일부 특허상의 문제로 인해 구체적인 내용을 상세하게 밝힐 수 없을 뿐, 해당 광고를 일정 기간 실제로 집행한 건 분명히 맞다”며 “마케팅 차원에서 매체 집행 수수료 등을 나중에 집행하기로 해 서울도시철도공사 쪽에서 관련 내용을 잘 모를 수 있다”고 덧붙였다.

삼성그룹 관계자는 “제일기획의 수상을 둘러싸고 일부 논란이 있어 현재 내부에서도 사실 여부를 파악하는 중”이라고 말했다.

김재섭 기자 jskim@hani.co.kr

등록 : 20110731 20:16 | 수정 : 20110801 08: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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