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esign Trend/환경

[용어]리사이클 디자인이란?

【서울=뉴시스】박준호 기자 = 리사이클 디자인은 폐기물에 디자인을 가미해 고부가가치 제품을 생산하는 것을 의미한다.

세계적으로 저탄소 녹색성장을 추구하고 대량소비, 대량폐기를 지양하면서 환경보호를 우선시하는 윤리적 디자인이 중요해지고 있다.

리사이클 디자인은 폐기물 종류가 가구, 가전 등으로 다양화되면서 생활용품, 인테리어 등 디자인이 적용되는 모든 분야에서 활용이 가능하며 창조적이고 독특한 디자인 신영역으로 떠오를 것으로 전망된다.

이미 미국, 유럽연합 등에서는 리사이클 디자인의 중요성이 대두되면서 단순히 친환경 제품을 판매하던 녹색시장도 폐기물에 디자인을 접목한 영역까지 확대되고 있다. 특히 리사이클 디자인은 프리미엄 시장으로 발전 중이며 고가 브랜드기업도 상당수 등장히고 있다.

예컨대 리사이클 디자인의 선두격인 스위스의 프라이탁(Freitag)은 폐화물용덮개와 폐안전벨트, 폐자전거바퀴 고무 등을 이용해 가방을 제조해 고가에 판매, 한해에 500억원의 매출을 올리고 있다.

국내 리사이클 디자인 산업은 아직은 초기단계로 소수의 사회적기업과 지역 커뮤니티 중심으로 시장이 협소한 편이지만, 환경을 고려하는 로하스족(LOHAS)이 늘면서 최근 리사이클 디자인제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 기업들의 성장률도 연간 2~3배 이상 증가하는 추세이다.

pjh@newsis.com

| 기사입력 2011-03-09 16:00
<저작권자ⓒ '한국언론 뉴스허브'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