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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sign Trend/시각

사람들의 인식을 바꿔놓은 광고 6選

앱솔루트 보드카 

(서울=연합뉴스) 김희선 기자 = 광고주들은 대중을 움직이고 설득하려 애쓰지만, 대중매체 출현 이래 제품에 대한 사고를 획기적으로 변화시킨 광고는 그리 많지 않다.

영국 BBC방송은 3일 인터넷판에서 사람들의 사고를 바꿔 놓은 광고 6가지를 뽑아 소개했다.

◇드비어스 "다이아몬드는 영원하다" = 다이아몬드 업체 드비어스는 1948년부터 시작된 "다이아몬드는 영원하다"는 광고 문구를 통해 결혼과 약혼의 상징은 다이아몬드 반지라는 인식을 사람들에게 심어줬다.

이 광고가 나오기 전 다이아몬드는 결혼이나 약혼과 같은 의미가 아니었지만, 드비어스는 지구 상에서 가장 단단한 물질이라는 다이아몬드의 성질을 영원성의 개념과 연결, 부각시키면서 사람들의 인식과 문화를 변화시켰다.

◇폴크스바겐 "작게 생각하라" = 1950년대 말 미국 자동차업체들은 덩치 크고 강력한 자동차를 이상적으로 생각하는 미국인의 선호에 맞춰 항공업계에서 광고 영감을 얻으려 했다.

나이키의 신발 광고판(AP=연합뉴스, 자료사진) 

하지만 작고 특이한 형태의 '비틀'을 선보였던 폴크스바겐은 고정관념을 깨고 "작게 생각하라"(Think Small)라는 문구의 광고 캠페인을 통해 '비틀'의 단점으로 인식됐던 점들을 일부러 부각시켰다.

광고 컨설턴트 밥 가필드는 "자기 비하적인 이 광고는 최초의 포스트모더니즘 광고"라며 "이전에는 진지한 광고 일색이었던 광고계가 이를 계기로 유머와 위트, 아이러니의 시대로 들어섰다"고 말했다.

◇말보로 맨 = 담배업체 말보로는 카우보이의 강한 남성적 이미지를 강조한 인물 아이콘 '말보로 맨'을 통해 순한 여성용 담배라는 말보로의 브랜드 이미지를 거친 남성의 액세서리로 바꿔놓았다.

1955년 이 광고가 시작된 후 2년 만에 말보로의 판매는 300% 증가했다.

◇나이키 = 나이키는 농구 선수 마이클 조던을 광고 모델로 기용하고 1988년 부터 '저스트 두 잇'이라는 모토를 내세워 이미지를 각인시키는 등 현명한 광고 전략을 통해 세계적인 스포츠 거대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었다.

가필드는 "이는 제품을 초월한 광고"라며 "나이키는 디자인이나 스타일이 아니라 개념이다. 그들은 스포츠의 열정과 투지를 상징하며 이를 소유하고 있다"고 말했다.

폴크스바겐의 비틀(AFP=연합뉴스, 자료사진) 

◇앱솔루트 보드카 = 앱솔루트는 독특한 보드카 병 형상과 '앱솔루트'라는 단어를 이용한 단순한 광고를 1981년부터 30여 년간 지속해 오면서 프리미엄 보드카라는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는 데 성공했다.

가필드는 "이들은 브랜드명과 병 모양을 통해 하나의 상품을 상징적 브랜드로 변화시켰다"며 "이는 탁월한 비주얼 광고"라고 말했다.

◇린든 존슨 대통령 = 꽃밭에서 놀던 소녀가 하늘을 바라보면 카메라가 소녀의 눈을 줌클로즈업하고, 원자폭탄이 터지면서 버섯 구름이 솟아오르는 장면이 등장한다. 그러면 아나운서가 나와 "(투표하지 않고) 집에 있으면 감수해야 할 위험이 너무 크다"며 린든 존슨에게 한 표를 던지라고 촉구한다.

린든 존슨 전 미국 대통령의 오싹한 대선 캠페인 광고는 현대적인 공격적 광고의 길을 연 것으로 평가받는다고 BBC는 전했다.

hisunny@yna.co.kr

| 기사입력 2011-01-04 16:26 | 최종수정 2011-01-04 16: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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