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esign Trend/영상

모바일 홈페이지, 디자인이 관건

모바일홈페이지에 대한 관심이 날로 뜨거워지고 있다. 특히 연말 다음해의 매출증가를 기대하는 사업장에서는 더욱 관심을 보이고 있는데, 그 이유는 바로 검색의 중심이 데스크탑에서 이제는 스마트폰으로 점점 변해가고 있기 때문이다.

스마트폰 출시 초기에 사업장과 기업에서는 어플을 통한 홍보마케팅을 진행하는 경우가 많았지만 각 포털사이트도 모바일홈페이지를 개설하여 스마트폰의 사용자를 유입하고 있고 포털을 통한 검색이 많기 때문에 이에 따른 모바일 홈페이지는 이제 필수로 자리잡고 있는 것이다.

회식장소, 송년회 모임의 2차를 정할 때에도 이제는 스마트폰을 꺼내들어 마음에 드는 메뉴와 구성을 갖춘 곳으로 찾아가게 되고 지리적 이점을 갖지 못한 사업장은 모바일 홈페이지를 통한 위치 안내가 쉽게 가능하여 위치의 문제 때문에 발생하는 고객의 이탈을 막는 사례가 크게 증가하고 있는 것이다.

모바일홈페이지가 강점으로 떠오르는 또다른 이유는 바로 활용도. 모바일홈페이지는 각종 광고 수단과 함께 사용할 수 있는 병행이 가능하여 QR코드를 연동하는 마케팅의 경우 이미 많은 성과를 보여 다양한 수단에 활용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쇼핑몰과 같은 학원 등과 같은 지면광고를 많이 이용하는 사업장에서의 이용이 매우 활발하게 진행되는 것을 볼 수 있다.

또한 간략한 이벤트 페이지의 개념의 모바일홈페이지의 경우 이벤트 정보를 손쉽게 고객에게 전달하는 수단으로도 사용되고 있으며 대표적으로 사업장의 고객층의 휴대폰에 스마트폰 홈페이지 주소를 보내 바로 확인할 수 있게 하는 마케팅 또한 성과를 보이고 있다.

기존의 웹페이지에 스마트폰에서 지원하지 않는 스크립트들을 제외하고 구성을 한다고 해도 용량이 크기 때문에 스마트폰에 강점인 3G환경에서는 매우 늦은 로딩 속도를 보여 로딩이 끝나기도 전에 웹페이지 창을 닫는 사례가 발생하며 가독성이 급격히 저하 되어 웹페이지 유입을 구매로 전환하는 것에 어려움 들이 발생한다.

이런 이유 때문에 모바일 홈페이지를 구축하게 되는 것이고 모바일홈페이지가 늘어남에 따라 발생하는 모바일 홈페이지의 디자인 경쟁력도 매우 중요하게 대두 되어 지고 있다. 기존에 획일화된 빌더 형식의 모바일홈페이지로는 사업장과 기업에서 소비자에게 색다른 이미지를 부각시키기 어렵기 때문에 한번 유입된 소비자의 재유입이 가능한 뛰어난 퀄리티가 필요해 지는 것이다.

모바일웹 전문기업 서진 크리에이티브의 정서호 대표는 "남들과 다른 모바일 홈페이지는 우선 기업과 사업장의 이미지에 가장 부합하는 색감과 이미지 그리고 아이콘의 조화는 필수로 특히 아이콘의 경우 모바일 홈페이지 전반의 분위기를 확연히 다르게 만든다"며 "모바일웹구축 전문 기업에서는 모바일 아이콘 제작 전문가가 맞춤 제작하는 시스템으로 운영되어지며 스마트폰에 적합한 스크립트를 사용하여 모션이 가미된 색다른 분위기의 스마트폰 홈페이지가 완성된다"고 전했다.

송진현 기자 jhsong@sportschosun.com
2010-12-28 20:06  스포츠조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