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esign Trend/환경

[제2회 국토도시디자인 대전] 주제발표/빈이 류 中퉁지대학교 조경학과 교수

빈이 류 중국 퉁지대학교 조경학과 교수는 난개발이 진행되고 있는 중국 도시화 과정을 볼때 "보다 좋은 조경이 더 좋은 도시를 만들 수 있다"며 조경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류 교수는 "중국의 경우 난개발을 막기 위해 조경을 긍정적으로 도시개발 과정에 활용해 건축과 도시, 조경이 하나 된 도시를 만들어야 한다"며 "'3S' '3L' '3H'라는 원칙을 지킨 도시개발은 난개발을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류 교수가 말하는 3S는 작음(Small), 느림(Slow), 지속가능함(Sustain)이다. 도시 개발 과정에서 지금처럼 대형으로 진행하기보다 마을과 같은 작은 규모를 대상으로 하며 건축 속도도 서두르지 않고 천천히 진행해 지속가능한 개발을 추구한다는 것.

'3L'은 미래(Long term), 적은 비용(Low cost), 합리적인 디자인(Logic design)을 의미한다. 이는 도시 개발에서 친환경적인 자재 사용 등으로 비용을 줄이는 것과 가까운 미래보다는 30∼50년 뒤를 보는 계획, 관광객 유치 등을 고려한 합리적인 디자인이 요구됨을 말한다.

건강(Health), 행복(Happy), 조화(Harmony)가 마지막 '3H'의 의미다. 도시의 삶이 신체적인 건강함을 인간에게 줄 수 있으며 사람들이 도시에서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도시는 모든 것이 조화된 공간으로 개발돼야 한다는 것.

류 교수는 "지난 2000년 동안 인류는 서구에서 시작된 주거수요 해결을 목표로 하는 서구적인 발상을 바탕으로 도시가 개발됐다"며 "그러나 중국은 과거부터 풍수지리를 바탕으로 조경이 더해진 도시개발에 성공한 경험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특별취재팀

기사입력 : 2010-10-14 18:31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