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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sign Trend/영상

파란, 첫화면 대대적 개편…‘모바일·개인화’에 집중

파란, 초기화면 개편 "모바일 서비스 유선 전진배치"

▲ 소셜 서비스들을 초기화면에 전진배치했으며, 자유로운 사용자 설정 구조를 지니고 있다.

“모바일 기반 서비스를 유선에 전진 배치한 첫 사례”

[서울신문NTN 김수연 기자] KTH는 12일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기자 간담회를 열고 13일 전면 개편되는 포털 파란의 유무선 초기화면을 공개했다.

이번 개편으로 KTH가 선보인 아이폰용 앱 ‘푸딩카메라’, ‘푸딩얼굴인식’, ‘아임IN’ 등 모바일 기반의 소셜 서비스들은 파란의 초기화면에 전면 배치됐다.

이에 대해 회사 측은 모바일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서비스들을 유선에 전진 배치한 첫 사례라고 강조했다.

◆  서정수 KTH 대표 “두 번 실패하지는 않을 것”

▲ KTH 서정수 대표이사

서정수 KTH 대표는 이날 본격적인 초기화면 소개에 앞서 자사 스마트 모바일 전략 소개에 나섰다.

서 대표는 “하이텔로 800억원대의 매출을 창출했을 당시, 신생벤처인 다음이나 네이버가 카페, 메일, 검색 등의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면서 가입자 층을 늘려갔다.”고 운을 뗐다. 서대표는 이어 “그때 우리는 그 결과가 어떤 것을 초래할지 깨닫지 못했었다.”며 “두 번 실패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그는 “앞으로는 모바일 사용행태가 유선에 영향을 미치고 유무선의 경계가 무의미해 질 것” 이라며 24시간 연결된 내 손안의 컴퓨터 ‘스마트 모바일’을 변화의 핵심으로 짚었다.

그러면서 스마트 모바일 시대의 도래와 함께 ▲로케이션 ▲리얼타임(실시간) ▲ 클라우드 ▲ 소셜 ▲ 퍼스널 등의 5개 영역이 새롭게 열렸다고 언급했다.

위치기반 SNS인 ‘아임IN’, ‘푸딩’, ‘뉴스파인더’ 등 최근 KTH가 잇달아 출시한 모바일앱 역시 이러한 5가지 지점들을 겨냥하고 있다는 것이 서 대표의 설명이다.

또 서 대표는 KTH의 전략적 서비스 분야로 위치기반서비스(LBS) 및 소셜, 클라우드 연계형 서비스 등을 꼽으며 “이러한 서비스들이 컨버전스 환경에서 KT그룹의 네트워크 및 하드웨어와 연계돼 시너지를 내게 할 것”이라고 밝혔다.
 

◆ 소셜 및 개인화 강화+스택구조 채택

▲ 스마트 모바일의 5가지 특성을 고려한 11종의 모바일 서비스가 제공된다. 

서정수 대표의 전략 발표에 이어 백성원 UX 디자인 총괄 디렉터(이하 UXD 실장)가 본격적인 초기화면 소개에 나섰다.

백성원 UXD 실장은 “정보와 사용자를 잇는다는 개념을 새 초기화면 UI에 담아 파란만의 UX를 설계했다.”며 새로워진 초기화면을 공개했다.

새 초기화면에서는 메일과 블로그 등 유선 서비스뿐 아니라 푸딩, 아임IN, Usay 등 모바일 기반 소셜 서비스 소식을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다.

개인화 부분도 강화해 ‘My 파란’에서 메일 목록 및 내용에 대한 미리보기, ‘아임IN’과 ‘푸딩’의 업데이트 내용 확인 등이 가능해졌다.

이와 함께 KTH는 초기화면에 스택(stack) 구조를 채택했다. 이용자는 본인의 성향에 따라 뉴스, 쇼핑, 블로그, 푸딩, 아임IN, 증권 등 12가지 주요 서비스를 더하거나 빼 하나씩 쌓을 수 있다.

▲ 점과 선으로 이어진 파란의 새로운 BI=파란의 BI도 2004년 7월 출범한 이후 처음으로 개편됐다.

한편 KTH는 출범 이후 처음으로 BI를 변경, 최소한의 비트(Bit)와 도트(Dot)를 사용한 새로운 BI를 선보였다.

백승원 실장은 “도트는 아날로그, 비트는 디지털을 상징한다.”며 “우리는 두 요소의 연결고리가 되어 정보와 사용자를 잇고자 한다.”고 새 BI 컨셉을 설명했다.

김수연 기자 newsyouth@seoulntn.com
 
서울신문 | 기사일자:2010-10-12

▲ 모바일 파란은 유무선 초기화면의 사용자 경험이 자연스럽게 이어지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