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esign Trend/산업

해외 디자인상 번역서비스 지원


국내 중소기업 및 디자이너의 해외 디자인상 도전이 한결 쉬워진다. 지식경제부와 한국디자인진흥원은 국내 중소 기업들의 해외디자인상 수상을 통한 해외 시장 진출 기회 확대와 디자인을 통한 제품 경쟁력 향상을 지원하기 위해 '해외디자인상 무료 번역지원서비스'를 실시한다.

2009년 독일과 미국, 일본 등 디자인 선진국에서 실시한 디자인상에서 한국은 무려 10% 선정,수상에 달하는 우수한 성과를 거뒀다. 그러나 언어장벽, 정보접근성의 한계로 중소기업은 지원에 어려움이 야기된 바, 2009년부터 그 격차를 해소하고자 국내 중소기업, 디자인전문회사, 개인 디자이너들을 상대로 무료 영문신청서 작성 및 기타 정보 제공, 컨설팅을 지원하였다. 그 결과 2009년 번역지원 수혜 87개사 (기업:58, 학생:29) 중 기가디자인, 코원시스템 등 17개사가 수상하였다.


해외번역지원서비스 수혜 기업 사례

■ 에그디자인 : 메트론 (Metron)
■ 수상결과 : IDEA 2009 동상 (Bronze Winner)수상, iF Product Design Award 2009 수상

에그디자인 유영석 선임연구원은 메트론이 제품디자이너를 위한 디자인 툴인만큼 디자인 회사 및 디자이너들에게 널리 홍보하고 나아가 브랜드 이미지 구축이 절실한 상황에서 해외디자인상에 지원을 결심하게 되었지만 지원 과정에서 각기 상마다 기술적 사항이나 프로젝트에 대한 디자인 솔루션, 디자인 전략 드 다소 난해한 요청 사항으로 엄두가 나지 않았다. 하지만 번역지원서비스를 통해 각 수상제도에 맞는 컨설팅과 더불어 영문 번역서비스를 받을 수 있어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며 우수한 디자인을 보유하고 있는 중소기업에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하였다. 더불어 1인 디자이너 회사에는 작품이 해외 클라이언트와 연결 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어, 비즈니스에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 적극 추천하였다.

지원대상 해외디자인상

독일 iF 디자인상  
 

기업이 디자인의 컨셉트와 디자인 조직 및 프로세스를 혁신할 수 있도록 유도하며, 디자인 중심의 프로모션, 마케팅, 트레이드쇼 등 각종 이벤트를 통해 기업이 원하는 디자인 전문지식을 제공받을 기회를 마련하기 위해 1954년 개최되었다. 독일 하노버 디자인센터에서 주관하며 제품, 커뮤니케이션, 소재, 컨셉, 패키지디자인 분야가 있다.

  
독일 레드닷 디자인상 (red dot)

산업과 비즈니스, 디자이너를 연결해주는 고리로서 디자인을 중요하게 여기는 회사들의 국제적인 수준의 성과와 우수성을 경쟁 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기 위해 개최되었으며 분야는 제품, 커뮤니케이션,컨셉디자인이 있다. 노르트라인 베스트팔렌 디자인센터에 주관하고 있다.

 

 
미국 우수산업디자인상 (IDEA)

기업의 최고 경영자들에게 산업디자인의 가치를 이해시키고 좋은 디자인은 어떤 것인가를 알리기 위해 1981년에 개최되었다.  산업디자인의 범주에 속하는 총 11개 분야, 비즈니스와 산업제품, 컴퓨터장비, 소비자제춤, 디자인컨셉트, 디지털미디어와 인터페이스, 환경디자인, 가구, 의료 및 과학제품,포장과 그래픽, 학생디자인, 운송디자인의 분야가 있다.

 
미국 IDA 디자인상

전문디자이너와 학생, 기업 등을 대상으로 디자인 해결력, 문제점 극복, 디자인 컨셉트화 소질을 중점으로 디자이너를 발굴,육성하고 있다.  2007년도에 시작하였으며 미국의 Farmani group이 주관하고 있다.분야는 제품, 인테리어, 건축, 패션, 그래픽디자인이 있다.




접수 일정, 방법

■ 신청기간 : 2010년 7월 22일(목)~2011년 2월 18일(금)
■ 신청방법 : 온라인, 팩스, 우편 및 방문접수
■ 대상 : 중소기업, 디자인전문기업, 개인디자이너 및 디자인전공학생
          ※ 중소기업기본법 시행령에 의거한 중소기업
          ※ 산업디자인진흥법 제9조 규정에 의해 등록된 전문회사
■ 모집공고 : KIDP내 웹페이지 참조 (kidp.or.kr, designdb.com, gd.or.kr)

출처 : 디자인 D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