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esign Trend/환경

EQ와 IQ가 높아지는 아이방 꾸미기 노하우

까사(CASA)가 제안하는 아이방 꾸미기


많은 부모들이 사랑스러운 아이들에게 좋은 방을 꾸며지기 위해 고심할 것이다. 하지만 제대로된 아이방 꾸미기의 인테리어 노하우를 얻기란 쉽지 않다. 까사(CASA)에서는 웹 매거진인 "C-Style"에 여러 가지 테마별 아이방 꾸미기의 방법을 제안하여 자녀를 둔 주부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까사(CASA)가 제안하는 아이방 꾸미기 방법을 통해 좋은 부모로 한걸음 더 다가가보자.

우리 아이가 산만하다면?
우선 아이의 눈높이에 맞는 공간으로 꾸미자. 단순 집중력 증진을 위한 공간 제시보다는 아이의 연령대를 고려한 컬러와 디자인 그리고 정서적으로 안정된 학습공간과 놀이공간으로 이원화시키자. 그럼 창작력과 감수성을 자극시킬 수 있는 우리 아이만의 IQ, EQ방을 만들어보자.

테마_1. 컬러테라피로 안정된 정서 학습능률은 UP
한창 자라나는 아이 방에 컬러테라피를 적용하면 정서 순화와 학습 능률을 향상 시키는 데에 도움이 된다. 옐로 계열의 컬러는 교감, 부교감 신경을 자극하여 뇌의 정보 처리 기능을 촉진 시킨다. 블루 계열의 컬러는 빛이 파장이 짧은 컬러로 집중력을 높인다. 남아라고 해서 무조건 블루 계열의 벽지 색깔을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아이가 산만한 성격을 갖고 있다면 성별을 가리지 않고 정서적으로 안정감을 주는 블루 계열로 꾸며주는 것이 좋다. 그린계열은 통찰력, 정신력을 강하게 하는 색이다. 스트레스 해소와 집중력을 강화시켜줄 수 있으며 마음을 평온하게 해주는 장점도 있다. 보라 계열의 색은 빛의 파장이 가장 짧은 색으로 아이의 상상력을 자극시킨다. 정신적인 자극도 큰 색이며 내분비선과 호르몬의 기능 안정에 도움을 주는 색이다. 침구를 파스텔톤의 보라색이나 핑크 계열로 꾸미면 숙면을 취하는데 효과적이다.

테마_2. 아이 눈높이 맞춘 가구
여자 아이는 핑크, 남자 아이는 청색. 예전 아이방 인테리어의 주된 컬러다. 금방 성장하기 때문에 아이방에 대한 인테리어는 아이 중심보다는 부모의 취향에 따라 좌지우지되었다. 알록달록한 컬러와 문양이면 예쁘기 때문에 아이와 어울린다는 생각은 이젠 버려야 한다.

아이방을 꾸밀 때 유의할 원칙이 있다. 우선 아이의 취향을 최대한 고려해야 한다. 공간의 분위기는 부모가 조절한다고 해도 이불이나 몇 가지 소품은 아이가 선택한 것으로 고르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리고 이 공간은 교육, 학습, 수면 등 다양한 활동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효율적인 공간 구조가 필요하다. 혹시 아직도 아이방을 침대와 옷장, 책상 등의 가구로만 채운다면 이제부터 아이의 눈높이에서 공간을 이해해야 한다. 초등학교 저학년 아이들은 아직 방바닥에서 노는 시간이 많은 만큼 일정한 공간을 마련해주고 자유롭게 놀 수 있는 조건을 만들어 주는 것이 이상적이다. 따라서 다목적 가구나 수납공간을 충분히 활용해 아이의 놀 공간을 만들어줘야 한다.

테마_3. 아이 氣 살리는 풍수인테리어
풍수 인테리어는 어른들보다 아이들에게 더욱 필요하다. 성장과정인데다가 성인보다 더 유약한 신체를 가졌기 때문이다. 여섯 가지 요령을 알려준다.

첫째. 아이 방으로는 햇빛이 잘 드는 방을 선택해야 한다. 어린아이들의 성장에 빼놓을 수 없는 것은 태양에너지다. 햇빛이 잘 드는 방을 아이방으로 하면 아이가 건강하고 명랑한 아이로 자란다.
둘째. 학습공간은 북쪽 방에 만들어줘라. 북쪽 방은 아이가 잠자기에는 적당하지 않지만 학습공간으로서는 최고다. 공부에 집중할 수 있기 때문에 큼직한 책상을 놓아주면 수험공부에는 안성맞춤이다.

셋째. 컴퓨터는 창가에 놓는다. 아이들 방에 컴퓨터를 놓을 때는 창가에 놓는 것이 좋다. 그래야만 컴퓨터에서 나오는 전자파가 심신에 악영향을 미치는 것을 방지할 수 있고 자체 열기도 쉽게 배출된다.

넷째. 침대는 벽에서 23~30cm 떨어뜨려 놓는다. 공간 활용을 위해 침대를 벽에 바짝 붙이면 계속해서 탁한 기운에 노출되는데 수면 중에 크게 영향을 받게 된다. 인체에 해로운 기는 구석 쪽으로 몰리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다섯. 공부방에는 목재 가구를 놓는다. 아이방의 책상은 목재로 만들어진 것을 놓아야 금전운을 높여준다. 천연목으로 만들어져 나뭇결이 살아 있는 짙은 갈색의 책상이 좋다. 책상 앞에 2단 이상의 책꽂이는 두지 않는다.

여섯. 창문에는 반드시 커튼을 단다. 아이방에는 작은 창문이라도 반드시 커튼을 달자. 빛이 너무 많이 들어오면 아이가 지나치게 활동적이고 산만해지므로 빛을 적당히 가려줘야 한다.

인테리어 포털사이트 까사(CASA)에서는 위와 같이 웹 매거진뿐 아니라 최신 인테리어 정보들로 가득한 미디어 카테고리와 회원들간 정보공유를 위한 라운지 카테고리, 회원들에게 여러 혜택을 주는 이벤트 카테고리 등을 운영하여 회원들의 방문이 끊이지 않고 있다. 자, 이제 변덕스러운 날씨에도 대비하고 인테리어 정보도 얻고 싶다면 까사(CASA)에 방문해보도록 하자.

<세계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