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업

'신도 모르는' 지금 뜨는 10대 직업

대안학교인 거창고에 가면 강당 뒤에 ‘직업선택의 10계명’이 붙어 있다. 그 중 9번째가 “부모나 형제가 말리는 직장이면 틀림없다”는 것이다. 부모나 형제가 좋다고 권하는 직장보다 오히려 말리는 직장이 미래의 유망한 분야일 수 있다는 뜻이다. 사회가 빠르게 변하고 있기 때문이다.

미국의 금융전문지 ‘키플링거’가 올해 가장 유망한 10대 직업을 선정했다. 10년 전만 해도 전혀 없었던 직업이다. 10대 직업 중 4개가 온라인 직종이다. 이제 직업을 선택하거나 커리어를 바꾸려 고민할 때 부모님을 비롯한 윗세대에게 조언을 구하는 것은 별 도움이 안 된다. 오히려 아랫세대의 말을 경청하자.

소셜 미디어/온라인 커뮤니티 매니저
연봉: 3만8000~8만3000달러
소설 미디어 전략가는 소셜 미디어 사이트와 수단을 통해 기업과 고객의 브랜드를 구축하는 일을 한다. 온라인 커뮤니티 매니저는 목표로 하는 시장이나 브랜드에 대해 웹 이용자들이 더 많이 대화하도록 격려하는 역할을 한다. 소셜 미디어와 온라인 커뮤니티 매니저가 성공하려면 글을 통한 커뮤니케이션 기술과 마케팅 역량, 페이스북이나 트위터, 유튜브 등 소셜 미디어 수단에 대한 많은 경험이 필요하다.

검색엔진 최적화 전문가
연봉:4만~10만5000달러
검색엔진에서 기업 홈페이지의 순위를 높이는 일을 한다. 특히 인터넷기업들은 트래픽이 높아야 매출을 늘릴 수 있기 때문에 검색엔진 최적화 전문가의 중요성이 점점 더 커지고 있다. 검색엔진 알고리즘과 트래픽, 사이트 이용자 성향 분석 등과 같은 좌뇌적 역량부터 인터넷 이용자들의 감정과 교류할 수 있는 우뇌적 성향까지 고루 필요하다.

온라인 광고 매니저
연봉:4만9000~9만4000달러
온라인 광고 영업자이다. 광고주를 만나 인터넷 사이트의 어느 곳에, 어떤 방식의 광고를 게재하면 좋은지 협의하는 일을 한다. 온라인이 빠르게 변화, 발전하고 있어 끊임없이 고객의 트래픽을 유발할 수 있는 새로운 기법의 온라인 광고 전략을 개발해야 한다. 따라서 새로운 기술을 이해해야 하며 마케팅 지식도 갖고 있어야 한다.

고객 경험 매니저
연봉:7만9000~14만7000달러
처음에는 인터넷 이용자들이 편리하게 홈페이지를 돌아다니며 경험할 수 있도록 사이트를 디자인하는 직업으로 출발했다. 지금은 온라인뿐만 아니라 오프라인에서도 고객의 경험을 관리하는 전문가로 영역을 넓혔다. 은행과 보험회사, 레스토랑 등에서 고객들이나 잠재 고객들이 서비스를 좀 더 기분 좋게 즐길 수 있도록 인력을 관리하고 절차를 개선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노인 돌봄 서비스 코디네이터
연봉:6만~8만4000달러
사회의 고령화로 노인 돌봄 서비스 코디네이터의 수요가 크게 늘고 있다. 노인학과 인생의 마지막에 대해 잘 이해할 수 있어야 하며 의료 규정과 최고의 노인 돌봄 서비스 관행에 대해 잘 알고 있어야 한다. 공감과 커뮤니케이션 기술 역시 중요하다.

텔레커뮤니케이션 코디네이터
연봉:3만달러~8만달러
텔레커뮤니케이션과 관련해 야기될 수 있는 기술과 커뮤니케이션 문제를 해결하고 갈등을 조율하는 역할을 한다. 미국 상무부의 고용정보에 따르면 텔레커뮤니케이션과 장애인 돌봄 서비스를 결합한 직업은 연봉이 8만9033~13만6771달러에 달한다.

지속가능 성장 매니저
연봉: 6만1000~12만달러
기업의 녹색경영을 총괄한다. 기업의 재활용 확대, 탄소 배출량 및 폐기물 감축, 협력업체의 지속 가능성 평가, 녹색 생산공정 등의 문제를 책임진다. 부사장급의 지속가능 성장 매니저는 연봉이 20만달러에 육박한다.

교육 컨설턴트
연봉: 5만3000~9만8000달러
학생은 물론 부모와도 면담해 해당 학생에게 가장 적합한 교육 환경을 찾아주는 일을 한다. 학생들의 성향을 파악해 필요한 교육 받을 수 있도록 상담하고 소개한다.

의료 행정 전문가
연봉: 3만4000~4만1000달러
미국에서는 고등학교만 졸업해도 6개월 내지 1년간의 교육만 받으면 자격증을 획득해 취업이 가능하다는 점이 가장 큰 매력이다. 최근엔 단순한 병원 원무과 업무를 넘어 병원, 보험회사, 정부의 의료 관련 기관 등이 원하는 정보를 찾아 제공하고 의료 행정 절차를 최적의 방법으로 분류해 기록하는 전문적인 업무까지 담당한다. 의료 분쟁과 보험사기 등이 늘면서 점점 더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인재 관리 코디네이터
연봉:6만7000~8만달러
최근 페이스북과 구글의 인재 영입 경쟁이 화제가 됐다. 사회가 고도화되면서 우수 인재의 중요성은 점점 더 커지고 있다. 인재 관리 코디네이터는 기업이 최고의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도록 뛰어난 인력을 찾아 채용하고 기존 인력을 교육하는 일을 담당한다. 최고경영자(CEO)의 후계자 육성 프로그램을 운영해 경영의 지속성이 유지되도록 하고 이사회를 구성하는 중요한 임무까지 맡는다. 핵심 인재가 회사를 나갔을 때는 주주들이 이를 부정적으로 생각하지 않도록 커뮤니케이션하는 일도 한다.

머니투데이 권성희 기자 | 입력 : 2011.01.31 09:44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