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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업

직업탐방 - 패키지디자이너

제품 기능 돋보이도록…용기·포장 디자인
[함께하는 교육] 이랑의 미래직업탐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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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키지디자이너

다 쓰고도 버리기 아까운 화장품 용기. 제품의 기능을 한층 돋보이게 하는 독특한 포장 용기는 제품을 선택하는 데 중요한 결정요인이 된다. 패키지디자이너는 소비자가 제품을 이해하고 기능적으로 사용하도록 다른 회사와 차별화된 방식으로 제품의 겉모습인 용기, 포장 등을 디자인한다.

㈜애경 디자인센터 디자이너 이하나(사진)씨는 회사에서 생산하는 치약, 샴푸, 세제, 화장품 등의 ‘패키지’(용기, 포장)를 디자인한다. 이씨는 “패키지에 들어갈 디자인을 최종 확정하기 전에는 팀에서 만든 샘플을 들고 마트나 백화점에 나가 어떤 디자인이 소비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는지 시장조사를 한다”고 설명했다. 이씨는 “내가 기획한 디자인은 사람들의 일상에서 유용하게 활용된다”며 “시장조사를 통해 디자인에 대한 소비자의 반응을 즉각적으로 느낄 수 있는데 그 반응을 놓고 다시 디자인에 적용한다”고 했다. 
 

» ㈜애경 디자인센터 디자이너 이하나(사진)씨  

패키지디자이너는 일종의 제품디자이너에 속한다. 제품디자이너가 작은 문구류나 완구류, 전자제품, 가구, 통신장비, 자동차, 비행기에 이르는 크고 작은 제품 자체를 디자인한다면, 패키지디자이너는 제품을 담는 용기나 포장을 디자인한다는 특이점이 있다.

패키지디자이너 또는 제품디자이너는 전문대학 및 대학교의 제품디자인학과, 공업디자인학과, 산업디자인학과, 시각디자인학과 등을 졸업하고, 전문디자인업체 또는 제품 생산회사의 디자인실에서 활동한다. 미적인 감각이 뛰어나고 꼼꼼하고 통찰력 있게 사물을 볼 수 있는 학생들이라면 도전할 만한 직업이다. 미적 감각을 키우려면 뮤지컬이나 영화, 전시회, 광고, 사진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관심사를 확장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이씨는 “막상 회사에 들어가면 기대했던 것보다 자신의 상상력을 마음껏 펼칠 수 있는 디자인을 하기 어렵다”며, “학창시절에는 사람들과 함께 프로젝트를 진행해보거나 전시회에 작품을 출품하여 사람들의 반응을 확인하는 경험을 많이 해보는 것이 좋다”고 강조했다. 특히 디자인산업 분야에서는 다양한 사람과 함께 프로젝트를 할 기회가 많기 때문에 팀원들과 소통하고 협동하면서 작업하는 과정이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자신만의 의견을 고집하기보다는 다양한 의견을 경청하는 태도가 필요하다. 최근 기업경영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디자인을 전략적으로 활용하는 ‘디자인경영’이 중요해지고 있다. 따라서 외적인 차별성과 가치를 부여하는 디자이너의 구실은 앞으로도 더욱 중요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한국고용정보원 직업연구센터 책임연구원

관련 학과 : 제품디자인학과, 공업디자인학과, 산업디자인학과, 시각디자인학과 등
관련 자격 : 제품디자인산업기사(기사, 기술사), 제품응용모델링기능사, 컬러리스트산업기사 등
업무수행능력 : 창의력, 가르치기, 신체적 강인성, 범주화, 조직체계의 분석 및 평가
지식 : 상품제조 및 공정, 컴퓨터와 전자공학, 예술, 공학과 기술, 사회와 인류
성격 : 혁신, 성취/노력, 책임과 진취성, 분석적 사고, 적응성/융통성
흥미 : 탐구형(Investigative), 예술형(Artistic)

기사등록 : 2011-01-10 오전 09:02: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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