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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sign Trend/환경

2025년 울산 미래 청사진 나왔다

市, '환경ㆍ경제 공존 자원순환형' 도시계획 확정… 26일 공고

 
'환경과 경제가 함께 하는 자원순환형 도시'를 모토로 한 2025년 울산도시기본계획이 나왔다.

울산시는 지난 2008년 11월부터 2025년을 목표로 하는 도시기본계획 수립을 추진, 주민공청회와 시의회 의견청취, 관계 기관 협의 등 절차를 거쳐 최종 확정된 2025년 도시기본계획을 26일자로 공고한다고 25일 밝혔다.

주요내용을 보면 기후변화와 고령화사회 등 경제ㆍ사회적 여건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울산의 미래상을 '생태환경과 문화복지 기반이 구축된 국가기간ㆍ첨단산업도시'로, 이를 실현하기 위해 ▦국가기간ㆍ첨단산업도시 ▦국제무역ㆍ물류거점도시 ▦생태환경ㆍ문화복지도시 등 3대 정책목표를 설정했다.

실천과제로는 지식기반형 첨단산업 육성, 연구개발 역량 강화, 산업지원 및 물류기반 구축, KTX경제권 구축, 아름답고 푸른 생태환경 조성, 품격과 배려의 문화도시 조성 등 6가지를 정했다.

계획인구는 기준년도인 2007년 112만명에서 목표연도에는 33만명 증가한 145만명으로 계획했다.

지역총생산액은 2007년 46조4,000억원에서 155조6,000억원 규모로 성장하고, 1인당 지역총생산액은 4,300만원에서 1억700만원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측했다.

도시 공간구조는 중구와 남구 중심의 도심권과 농소~도심~청량~온양을 연결하는 남북축, 언양~범서~도심~방어진을 연결하는 동서축을 주축으로 1도심 4부도심 7지역 중심체계로 계획했다.

생활권은 구ㆍ군 및 읍ㆍ면ㆍ동 행정구역을 경계로 중앙ㆍ중부ㆍ북부ㆍ동부ㆍ남부ㆍ서부ㆍ언양 등 7개 대생활권으로 설정, 기능과 인구배분계획을 수립했다.

주요 토지이용계획을 보면 언양, 삼남, 상북 등 서부권은 KTX경제권 개발, 길천산단ㆍ하이테크벨리 등 기존 산업단지를 바탕으로 한 첨단산업클러스터 개발, 영남알프스 산악관광 개발, 반구대ㆍ천전리 각석 등 선사문화관광 개발, 대학지원단지 조성 등을 통해 산업과 물류, 주거, 상업, 관광, 교육 등 복합기능이 어우러진 인구 20만명의 자족형 부도심으로 계획했다.

또 울산신항 일원은 국정과제인 동북아 오일허브 구축과 항만배후단지 입지를 위해 1.14㎢의 시가화용지를, 배후지역에는 주거ㆍ상업ㆍ공업 등 복합기능을 위해 0.952㎢의 시가화예정용지를 각각 계획해 석유 인프라를 바탕으로 석유공급 중심도시로 부상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다.

서생 일원 남부권은 기존 원전시설과 연계, 2.378㎢의 에너지 복합단지를 새로 계획해 원전설비, 기자재산업, 연구단지 유치 등 녹색산업 중심지로 육성함과 동시에 진하해수욕장, 간절곶 등과 연계한 해양관광레저 기반을 구축키로 했다.

도심 외곽 개발제한구역은 2025년까지 해제 가능 총량을 25.698㎢로 설정했으며, 이 범위 내에서 5+2 광역경제권 국가 선도프로젝트로 선정된 테크노산업단지 등을 개발해 그린에너지생산단지, 그린카 수송기계, 부품소재연구단지 등 신성장 동력산업을 집중 육성키로 했다.

북구, 울주군 일원은 제2종 지구단위계획 총량을 주거형 1.160㎢, 산업형 0.707㎢, 관광휴양형 5.222㎢로 구분해 총 7.089㎢로 새로 계획, 앞으로 도심외곽 공장 집단화, 산악관광 레저기반 구축 등 도시발전을 유도할 여건을 마련했다.

이밖에 온산공단, 길천산단 등 기존 산단 인접지역은 산업기능을 집적화해 주력산업의 고도화를 통해 경쟁력을 강화하고, 두동ㆍ두서권, 웅촌ㆍ온양권, 농소권 등 접경지역은 지역별 거점 산업용지 8.077㎢를 계획해 중소기업 자립기반 강화에 역량을 쏟기로 했다.

시 관계자는 "이번 계획은 국토해양부장관이 갖고 있던 도시기본계획 승인권 폐지 이후 처음 수립된 것으로, 시의 권한과 책임 하에 도시 공간구조와 장기발전 방향을 제시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목상균기자 sgmok@hk.co.kr
<저작권자 ⓒ 인터넷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입력시간 : 2010/08/25 21:06:40  수정시간 : 2010/08/25 21:43: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