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esign Trend/환경

너무 튀는 디자인은 오히려 독

아파트도 디자인이 생명인 시대지만 너무 지나치면 오히려 독이 되는 것일까.

셀프 디자인 존

파격적인 디자인을 선보였던 고급 연립주택이 계약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또 소비자가 자유자재로 공간을 활용할 수 있는 셀프 평면이나 가변형 벽체도 건설사들의 분석 결과 오히려 소비자들이 불편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개성이 뚜렷한 디자인 등은 개인의 취향과 직결되는만큼 나중에 집을 팔려고 할 때 애를 먹는다는 이유 때문이다.

국제설계공모를 통해 세계적인 건축가들이 설계해 한국판 ‘비벌리 힐스’로 불리던 판교 월든힐스가 50% 미만의 계약률을 기록했다.

청약 당시 최고 688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고 떴다방까지 등장할 정도로 인기가 높았던 것과 비교하면 계약 성적은 형편없는 편이다.


테라스하우스

특히 청약 당시에도 미달 물량이 가장 많았던 5-2블록은 전체 100가구 중 87가구가 미계약분으로 남았다.

일반적인 테라스하우스와 비슷한 구조를 보였던 5-1블록과 달리 3~4층 복층 구조와  4면이 통유리로 되어 있는 등 한국형 주거공간과 거리가 멀어 청약 당시부터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지 못했다.

일본 건축가가 설계해 주방공간을 최대한 안 보이는 곳에 배치하는 일본식 설계를 적용, 주부 소비자들의 외면을 받았다.


가변형 벽체

주방이 벽체를 사이에 두고 거실, 식당과 분리돼 있어 상대적으로 거실이 넓어 보이는 장점은 있지만 주부의 생활동선은 고려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2~3년 전부터 일부 건설사들이 출시해 온 가변형 벽체도 마찬가지다.

필요에 따라 벽체를 세울 수도, 없앨 수도 있는 가변형 벽체는 공간활용도를 높일 수 있다는 장점을 내세워 출시됐지만 몇 년간 수요조사를 한 결과 오히려 소비자들이 선호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분양 당시 공간을 넓게 활용하고 싶어 벽체를 없앴다가 나중에 집을 팔려고 내놓으니 오히려 이 벽체가 없다는 이유로 집이 팔리지 않는 사례가 등장했기 때문이다.

한 중견건설사 마케팅팀 관계자는 “가변형벽체 출시 붐을 타고 상품 출시를 위해 수요조사를 해 본 결과 차라리 버려진 공간을 효율적으로 쓸 수 있는 수납 등의 아이디어 상품을 원하는 경우가 많아 가변형 벽체 출시 계획을 접었다”고 설명했다.

아파트 내 여유공간을 소비자가 용도에 맞게 활용할 수 있는 이른바 셀프 평면도 활용도가 높지 않은 편이다.

그동안 창고 등으로 버려졌던 공간을 주부 오피스나 간이 독서공간 등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셀프 평면을 출시하고 있지만 오히려 소비자들이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분양 자료에 셀프 평면을 스무가지 방법으로 쓸 수 있다고 홍보를 해도 결국에는 수납장을 마련해 수납공간으로 사용하거나 화분 등을 둬 장식공간으로 쓰는 식이다.

최근 셀프 평면을 선보인 건설사의 설계 담당자는 “셀프 공간을 제공하면 공간이 덤으로 생긴 것 같아 소비자들이 좋아하기 때문에 선보이고 있지만 수요자와 입주자를 대상으로 조사해 보면 이 공간을 제대로 활용하는 소비자가 없어 사실상 건설사도 이 상품을 어떻게 홍보해야 할지 고민”이라고 밝혔다.

문수아기자moon@
기사입력 2010-08-11 06:59:59
<앞선생각 앞선신문 건설경제-무단전재 및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