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esign Trend/환경

대전시, 공공시설물 표준디자인 28종 개발

가로등‧벤치 등 공공시설물에 적용
품격 있고 쾌적한 도시경관 조성 기대

▲10일부터 적용될 공공시설물 표준디자인

【대전=환경일보】신정태 기자 = 대전광역시가 도시경관 향상을 위해 지역에 설치되는 공공시설물의 표준디자인을 개발해 오는 10일부터 본격 조성에 들어간다.

이번에 개발된 공공시설물 디자인은 심미성과 기능성, 편의성 등이 고려돼 형태에 따라 일반형과 특화형으로 구분하고, 일반형은 색채 및 재질에 따라 기본형과 자연형으로 나눠 개발됐으며 디자인은 가로시설물 17종과 공원시설물 5종, 안내시설 및 방음벽 등 기타시설 각각 3종 등 모두 28종이다.

디자인 적용 주요 시설물은 택시 및 버스승강장, 벤치, 가로등, 보행자용 방호울타리 등 가로시설물과 벤치, 공원안내도, 파고라 등 공원시설물 등이다.

시는 또 디자인 모방에 따른 분쟁을 막고 디자인 창작권의 법적 보호를 받기 위해 가로등 및 휴지통, 벤치 등 공공시설물 표준디자인 16건에 대해 특허청에 디자인출원을 했다.

박장형 대전시 도시디자인과장은 “그동안 시설물들은 제각각의 형태와 색채 등 일관성 없이 설치돼 도시 미관을 저해하는 요소였다”며 “개발을 끝낸 공공시설물 표준디자인은 앞으로 공공 시설물에 적용해 품격 있고 세련된 도시경관이 조성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muan0921@hkbs.co.kr
2012년 02월 08일 14:14  환경일보 신정태 기자  
ⓒ환경일보(http://www.hkb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