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esign Trend/패션

하이브리드 디자인 ∙ 소재로 시간 ∙ 장소 뛰어넘는다

 

길고 긴 여름이 지나고 시원한 바람이 부는 가을이 왔다. 주변에서는 벌써부터 가을 여행이나 등산을 계획하는 사람도 많다. 아웃도어 업계도 분주하다. 본격적인 성수기를 맞아 다양한 제품들을 출시하며 소비자들의 이목을 끌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10~60대까지 타깃층 확대

레저활동 전성시대를 맞아 아웃도어 시장의 주요 타깃층이 점점 넓어지고 있다. 기존 아웃도어 시장의 타깃이 30~40대였다면, 이제는 10대에서 60대까지 연령층이 더욱 확대 됐다.

이에 따라 다양한 아웃도어 브랜드들은 다운재킷 등 일부 주요 제품의 경우 10대들도 입을 수 있도록 85에서 110까지 다양한 사이즈로 구성하고 젊은 층이 선호하는 디자인과 색상을 선보여 선택의 폭을 넓히고 있다. 특히 아웃도어 활동 외에 일상 생활에서도 캐주얼하게 활용할 수 있는 디자인의 의류, 백팩 등도 앞다퉈 출시하고 있다.

소재, 제품 다양화
시장 경쟁이 치열해지고 타깃이 확대됨에 따라 소재의 활용도 더욱 다양해졌다. 고어텍스와 윈드스토퍼, 파워스트레치 등 고기능성 소재들을 의류와 신발 등에 대거 사용했다.

코튼이나 울과 같이 서로 이질적인 느낌의 재질을 합성함으로써 외부적으로는 도시적인 느낌을, 내적으로는 아웃도어 제품으로의 기능성을 강조한 것도 특징이다. 또한 다용도로 활용가능한 방풍, 방수 그리고 통기성을 갖춘 니트나 우븐 소재를 채용한 아웃도어 캐주얼 제품들이 많이 보인다.

여기에 신축성이 좋고 가벼워 일반 티셔츠나 트레이닝복에 주로 쓰였던 저지 소재를 다운재킷, 스커트 등에 적용시키거나 두께감, 조직감이 다른 소재를 믹스매치한 다양한 아이템들을 추가로 선보일 예정이다. 또한 스마트 캐리어 입자가 체온을 흡수 방출해 보온효과를 유지시켜주는 기능을 갖춘 스마트 이너웨어도 출시할 예정이다.

해외 디자이너와 공동 작업도

코오롱스포츠는 이번 시즌 더욱 스타일리시한 트래블라인을 출시했다.

트래블라인은 지난 시즌 프랑스 출신 디자이너 장 콜로나와의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탄생했다. 이번 시즌에는 ‘Envelope’ ‘Voyager’ ‘Stroller’를 키워드로 아웃도어룩을 도심 속으로 끌어들이는 트렌디 하면서도 활동적인 데일리룩을 제안했다.

멀티유즈 제품 인기
올 시즌 아웃도어 업계의 또 다른 키워드는 일상적이고 실용적인 제품의 기능성과 독특한 패션성을 가미한 ‘하이브리드’다. 첨단 신소재를 사용하며 인체공학적 유기적인 디자인을 채용해 더 똑똑하고 활용도 높은 고기능성 제품들이 쏟아져 나왔다. 여기에 아웃도어 제품의 기능성을 가지면서도 캐주얼로도 활용 가능한 도시적인 느낌이 혼합된 다양한 제품들을 선보였다. 특히 산을 중심으로 한 바이크, 러닝에서 골프까지 많은 활동이 필요한 다양한 스포츠에 적합한 의류가 본격적인 조명을 받기 시작했다.

가을 맞이 이벤트 풍성
경쟁이 치열한 아웃도어 시장에서 각 브랜드사들은 올시즌 다양한 이벤트로 소비자들의 발길을 끌어 모으고 있다.

K2는 누구나 쉽게 여행을 떠날 수 있도록 여행코스 계획은 물론 예약, 숙박, 경비 및 기타 아웃도어 용품을 지원하는 ‘K2 진짜 여행’ 캠페인을 26일부터 12주간 진행한다.

그 첫 번째 캠페인인 “K2 진짜 여행”은 고객들에게 바쁜 일상에서 벗어나 여유를 갖고 자신을 되돌아볼 수 있는 여행의 기회를 제공하는 행사로, 1박2일간의 주말여행에 필요한 여행코스 준비, 예약, 숙박, 경비 및 K2 용품 일체를 지원한다. 이번 행사는 12주간 12가지 테마로 매주 진행되며, 여행을 통해 자신이 얻고자 하는 목표를 140자 이내로 작성하여 K2 홈페이지에 응모하면 된다.

K2는 매주 1인(3인 동반가능)을 선정, 그 주에 맞는 테마 여행을 일체 지원하며, 당첨자들이 여행을 통해 자신과의 약속을 실천하고 여행지의 추억을 글과 사진으로 남겨오면 그 각각의 여행 스토리를 수제 다이어리로 제작, 소중한 의미를 담은 단하나뿐인 ‘디스커버리 다이어리’를 증정한다.

휠라스포트는 휠라 브랜드 탄생 100주년을 기념하여 9월 30일까지 전국 휠라 스포트 매장에서
일부 제품에 대해 30% 할인된 가격으로 골드다운 재킷을 판매한다.

이정구 객원기자 bupdori@joongang.co.kr

[중앙일보][브랜드뉴스] 입력 2011.09.25 14: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