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esign Trend/산업

세계가 주목하는 감성 디자인 '양극산화기술' 특허출원 활발

봉숭화물 들인 자전거 등 국내 292건 등록 
 
[충청일보] 세계 기술의 최근 트렌드는 기술과 기술의 융합, 즉 '스마트 컨버전스'라고 할 수 있다. 요즘 삼성과 애플 사이의 특허분쟁사례에서 볼 수 있듯이 스마트한 기술 못지않게 제품의 감성적 디자인이 중요하다.

이제 제품의 디자인을 중시하는 사람들의 심미적 성향으로 최근에는 자전거, 유아용 기구, 건축자재와 더불어 주방기기 및 가전기기와 같은 금속재 제품에도 봉숭아 꽃물을 들이는 등 획기적인 디자인기술도 개발되고 있으며, 금속표면을 처리하는 양극산화기술에 기반을 둔 것이다.

특허청의 양극산화기술의 국내 특허출원(실용신안 포함)은 총 292건이었다.

2008년까지는 매년 30여 건 정도로 유지되어 오다가, 2009년 68건, 2010년 37건으로 다소 증가하는 추세를 보여주고 있다.

최근에도 기계부품, 냄비, 전자기기 케이스와 같은 전통적인 용품에 적용되는 양극산화기술이 다수 출원되고 있으나, 다공성 산화물 피막을 도구로 하여 새로운 용도의 제품을 제조하는 융복합 기술 관련 출원이 활발해지고 있다.

대표적인 사례로는 건축자재, 전자제품 외장재에 극소수성(極疏水性) 표면을 형성하는 기술, 나노 주형(鑄型)에 특정 원소를 증착함으로써 반도체 또는 태양전지를 구성하는 나노선을 제조하는 기술, 임프린트 나노 패턴상에 활성 생체 분자를 고정하여 바이오 센서를 제조하는 기술 등이다.

 /대전=남윤모기자
 
기사입력: 2011/08/22 [20:17] ㅣ 남윤모  | 충청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