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esign Trend/시각

벽지 디자인의 세계2

벽지 그 이상의 벽지

"벽지 디자인의 세계 1" 에서 한국적 벽지 디자인에 대해서 말했다면, 벽지 디자인의 세계2 에서는 기존 벽지의 개념을 새롭게 하고 있는 벽지들 혹은 작품들을 소개한다.

반응하는 벽지

1. 터치미 벽지

 

종이에는 체온에 반응해 색이 변하는 시온잉크가 주입되어 벽을 만지면 손자국이 남아 일종의 패턴을 이루게 된다. 이렇게 생성된 패턴은 벽지 표면의 온도가 실내 온도와 같아질 때까지 지속된다. 그지속된 이미지는 하나의 벽지의 디자인을 이룬다.
이미지출처: http://www.zaneberzina.com

2. The Strømer  스트뢰머

실루엣과 똑같은 형태를 벽에 빛으로 표현되는 재미있는 발상의 벽지이다. LDC 빛을 이용하여 디자인되는 이 벽지는 우리나라의 서울 스퀘어가 생각나도한다. 이 벽지는 벽지라기 보다는 설치 작품에 가까운 느낌이 든다.
이미지출처: http://dobpler.com/sandnes.html

3. 열감지 벽지

열감지 잉크로 만든 이 벽지는 열을 발생하는 모습에 따라 다양하게 표현되어서, 하나 벽지디자인을 다양한 모습으로 볼수 있다.
 이미지출처 :  http://shiyuan.upshine.net

사람의 손을 통해 완성하는 벽지들

1.게임 벽지  


게임을 하면서 남겨진 이미지를 패턴화해 벽지로 만든다는 발상이  기발하다. 하지만 얼마나 아름다울지는 조금 의문이 가기도 한다.
이미지출처 :  http://www.cinqcinqdesigners.com

2.캘린더 벽지 
 

캘린더를 벽지는 달력 방식으로 타이포로 디자인되어 자신의 스케줄을 적을 수 있다. 벽지에서 메모의 기능을 추가한점이 실용적이다. 벽지라기 보단 커다란 달력 같은 느낌도 든다.
이미지출처 :  http://www.christiaanpostma.nl

3. 긁어내는 벽지
 

한국의 즉석 복권이 떠오르는 이 벽지는  긁으면 그 안에 디자인이 나오는 방식이다. 일회성이 느껴지긴 하지만 재미있다.
이미지출처 : http://www.lindaflorence.co.uk

누구나 어린시절 벽에 낙서했던 기억이 있을 것이다. 사람 손을 이용하여 완성되는 벽지들은 그런 어린시절 정서를 반영한 것이 아닐까하는 생각이들어 재미있다.

주변 환경에 영향받는 벽지

Surrealien 서리얼리엔

기존의 벽지들이 건축적 요소들을 고려하지 않았다면 . 서리얼리엔(Surrealien)은 그 건축적요소를 벽지 디자인에 적극 활용하고 있다.  주변 공간을 왜곡하여 방의 특징에 맞춘 맞춤식 패턴 벽지라 할 수 있다. 위에 설명된 벽지 중에 실제로 제작되면 가장 재미있을것 같고 상품성도 있을것 같은 제품이다.
이미지출처 : http://www.surrealien.de

3D벽지

평면의 이미지인 2d 벽지디자인을  3d 벽지로 만들었다. 전체의 벽면을 채울 수 있는 이미지가 아닌, 각각의 판넬을 이용하여 벽에 붙여서 직접 디자인도 할수 있다. 하나의 이미지를 연결되게 디자인하여 직접 다양한 패턴을 만들고 연출 할수 있다.

위에 설명한 벽지 중에서 우리나라에서 판매되고 있는 유일한 제품이 아닐까 싶다.
이미지출처 : http://www.didmall.com/

참고: http://www.designflux.co.kr/other_sub.html?code=129&board_value=designstory http://www.designflux.co.kr/other_sub.html?code=129&page=1&board_value=designstory&cate1=&series_code=219

양소정(chouchou) - 등록일2011.06.13
ⓒ 디자인 D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