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esign Trend/시각

게르트 아른츠, 그래픽 디자이너

Gerd Arntz, Graphic Designer
<게르트 아른츠, 그래픽 디자이너> 

 

image courtesy Gert Arntz Web Archive

디자이너 게르트 아른츠(Gerd Arntz, 1900-1988)에 관한 새 연구서가 출간되었다. <게르트 아른츠, 그래픽 디자이너>는 아이소타이프(Isotype)를 중심으로, 게르트 아른츠의 생애와 작업들을 개관한다.

1920년대 게르트 아른츠는 세계의 모습을 목판화, 리놀륨 판화로 그려내고 있었다. 급진적 사회주의자로서 그는 당대의 정치, 사회 현실에 대한 자신의 시각을, 그 누구보다 단순하고 직접적인 그리하여 국적이나 교육수준에 관계없이 이해할 수 있는 방식으로 판화에 담아냈다. 한편 비엔나의 사회과학자 오토 노이라트(Otto Neurath)는 당시 시각통계학(visual statistics)의 방법론을 개발하던 중이었다. 사회, 경제, 정치의 복잡다단한 정보들을 단순한 그림으로서 소통할 방식을 모색하던 노이라트는, 기본적인 사인과 픽토그램을 디자인할 사람을 필요로 했다.

게르트 아른츠의 신념과 스타일은 오토 노이라트의 목표와 멋지게 부합하였다. 1928년 게르트 아른츠는 노이라트의 초청으로 비엔나로 건너 가, 아이소타이프의 디자인에 착수했다. 4천여 개의 픽토그램과 일러스트레이션은 이렇게 탄생하였다.

image courtesy Gert Arntz Web Archive

기호들은 산업, 인구통계학, 정치, 경제 등의 영역의 핵심 데이터를 상징화한 것이다. 오토 노이라트와 게르트 아른츠의 그림 언어 체계는 프롤레타리아트에게 글이 아닌 그림으로 세계에 대한 지식을 전달하였다. 단어, 원소로서의 기호들이 지도와 다이어그램과 조합되며, 정보는 언어와 리터러시의 장벽을 넘어설 수 있었다. 오토 노이라트와 게르트 아른츠가 함께 구축한 시스템은, 이것은 오늘날 ‘인포그래픽’이라 불리는 작업의 시초가 되었다.


 Open publication - Free publishing - More isotype

<게르트 아른츠, 그래픽 그래픽 디자이너>는 수많은 아이소타이프와 함께 게르트 아른츠의 정치적 작품들과 여러 희귀한 시각 자료들을 담고 있다. 에드 아닝크와 막스 브라윈스마의 편저로, 플립 볼, 헤르트 뒴바르, 미케 헤리첸, 나이젤 홈스, 막스 키스만, 파울 메이크세나르, 에릭 슈피커만 역시 컨트리뷰터로 참여, 게르트 아른츠의 생애와 작업에 관해 이야기한다. <게르트 아른츠, 그래픽 디자이너>는 010 출판사(010 Publisher)를 통해 출간되었다. 

<Gred Arntz, Graphic Designer>
www.gerdarntz.org

ⓒ designflux.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