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esign Trend/시각

[재미있는 브랜드 이야기] <10> 코카콜라

주름치마 본따 만든 S라인 디자인 대명사

안길수기자 coolass@sed.co.kr

탄산음료의 대명사인 코카콜라는 세계 최고의 브랜드가치를 자랑하고 있다. 막강한 브랜드 파워는 물론이거니와 세련된 곡선을 자랑하는 병 모양은 최고의 디자인으로 인정받을 정도다.

독특한 콜라병이 태어난 것은 20세기 초반의 일이다. 당시 유리공장에서 일하던 루드라는 청년은 어느 날 코카콜라의 병 모양을 현상 공모한다는 신문 광고를 보고 다니던 직장까지 휴직하면서 디자인작업에 몰두했다.

코카콜라가 내건 조건은 모양이 예쁘고 물에 젖어도 미끄러지지 않으면서 양이 적게 들어가 한다는 것이었다. 루드는 고민을 거듭하다 여자친구가 입은 주름치마를 보고 세기의 병디자인을 만들어냈다고 한다. 당시 유행하던 주름치마는 통이 좁고 엉덩이 곡선이 아름답게 살아있는 형태였는데 그와 비슷한 모양을 본떠서 병을 만든 것.

그 후 콜라병 모양은 디자인 분야에서 S라인에 대한 관심을 유발시킨 계기가 됐고 여성의 몸매를 형상화한 것으로 여겨지며 S라인의 대명사로도 불리게 됐다.

<저작권자 ⓒ 인터넷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입력시간 : 2010/12/22 10:42:46 수정시간 : 2010/12/22 16:54: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