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esign Trend/환경

[대한민국 그린건설대상] 디자인대상 - 철도시설공단

■여수에 친환경 驛舍… 태양광시설 설치

철도 역사(驛舍)가 녹색의 옷을 입고 새롭게 태어났다. 주인공은 전남 여수 신 역사다. 전라선 여수 역사는 지난해 12월 23일 여수시 공화동 1 옛 역사에서 마래터널 앞 덕충동으로 자리를 옮겨 문을 열었다. 2012년 열리는 여수 세계박람회의 주제인 ‘살아 있는 바다, 숨 쉬는 연안’에 부합하도록 환경친화적으로 설계됐다. 
 

▲ 녹색 옷을 입고 새롭게 태어난 전남 여수 신 역사. 한국철도시설공단 제공 

한국철도시설공단(KR·이사장 조현용)은 역사 주 전력원으로 태양광 발전 시설을 설치, 낮 시간대 상시사용 전력원으로 활용하고 있다. 이를 통해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이는 동시에 연간 900만원가량의 전기요금 절감 효과를 얻고 있다. 역사 외형은 항구도시 여수의 이미지와 조화를 이루도록 바다를 향해 나아가는 배의 선두 부분 곡선을 형상화했다. 이처럼 역사 건설에도 친환경 설계, 자연환경 조화 등을 강조하고 있는 KR는 2007년 2월 유엔의 글로벌 콤팩트(Global Compact)에 가입, 환경·인권·노동·반부패 등 4개 분야 10대 원칙을 지켜 나가고 있다. 글로벌 콤팩트는 유엔이 세계의 대기업에 환경오염 등 국제 문제 해결에 적극적으로 대처할 것을 촉구한 선언으로, KR는 ▲기업의 환경문제에 대한 예방적 접근 지지 ▲환경적 책임 확대 조치 수행 ▲환경친화적 기술 개발과 확산 촉진 등을 지속적으로 실현할 방침이다.

KR는 이를 위해 지난해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온실가스 인벤토리’(측정·관리체계) 구축에 착수했고, 호남고속철도를 청정개발체제(CDM) 사업으로 추진하는 등 에코 그린 철도 구현을 본격화하고 있다. 특히 같은 해 10월에는 환경부 주최 제10회 자연환경대상 공모전에서 ‘대천천 폐선철도교량 주변 생태계 복원사업’으로 대상을 수상했다. KR는국제 철도시장에서 친환경·고품질 철도 건설을 통해 경쟁력을 확보한다는 전략이다.

정부대전청사 박승기기자 skpark@seoul.co.kr
서울신문 | 2010-12-24  18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