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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소개

디자인의 소비자 아닌 사용자가 되어라!

비밀 많은 디자인씨/김은산 지음/양철북 발행ㆍ228쪽ㆍ1만2,000원

김지원기자 eddie@hk.co.kr

청계천에 설치된 스웨덴 태생의 미국 팝아트 작가 클래스 올덴버그의 작품 '스프링'. 한국일보 자료사진 
 
디자인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뜨겁다. '의상, 공업제품, 건축 따위 실용적인 목적을 가진 조형 작품의 설계나 도안'이라는 국어사전의 정의는 철이 지난 지 오래다. 공공디자인, 도시디자인을 비롯해 디자인과 경제학을 합친 '디자이노믹스', 민주주의와 결합시킨 '디자이노크라시' 등 디자인과 관련된 각종 용어들이 등장하며 새로운 시선을 반영하고 있다. 말끝마다 디자인을 내세우는 기업이나 정치인들은 마치 디자인이 모든 문제를 해결해줄 것 같은 기대감마저 부풀린다.

이미지 비평과 문화연구를 전공한 대안학교 교사 출신의 저자 김은산씨는 <비밀 많은 디자인씨>에서 "우리 주변에는 '생각하지 않은 디자인'이 너무 많다"고 지적한다. 더 멋진 것만을 생각할 뿐 쓸모나 사용자, 디자인의 의미와 가치는 외면한 디자인이 넘쳐난다는 것이다.

청소년과 사회초년생들이 디자인을 인문학적 관점으로 바라볼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썼다는이 책은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더 많은 디자인이 아니라 어떤 디자인이 우리에게 필요한지 더 많이 생각하고 고민하는 일"이라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해 디자인의 역사, 디자인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조건, 디자인의 가능성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논의를 담았다. 찰리 채플린의 영화 '모던 타임스'의 컨베이어 벨트, 혁신적 디자인의 대명사가 된 스티브 잡스와 애플, 성냥갑식 아파트 문화, 현대미술 작가 톰 삭스가 만든 '프라다 변기' 등 디자인과 관련된 각종 사례와 문화현상을 제시하며 쉽게, 그러나 진지하게 디자인에 대한 이야기를 풀어나간다.

'누구를 위한 디자인인가'라는 제목의 장에서는 2006년 오스트리아 빈과 서울에서 각각 벌어졌던 공공디자인 관련 논란이 차례로 등장한다. 빈 시는 공공 표지판을 개선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동성애 단체와 동물보호 단체 등 다양한 사회구성원들의 목소리를 들으며 논의의 장을 만들었다. 반면 서울시가 청계천 복원 1주년을 기념해 35억원짜리 조형물 '스프링'을 설치할 때 시민들의 의견은 전혀 반영되지 않았고, 결국 '스프링'은 시민들을 구경꾼으로 전락시킨 채 어떤 맥락도 없는 디자인으로 남고 말았다.


저자는 "디자인이란 자기 삶과 환경을 결정할 자유이며, 삶에 대한 통제력을 갖는 일"이라고 정의내린다. 그리고 "시장과 자본에 갇혀있는 디자인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우리를 둘러싼 디자인에 스스로 더 많이 개입해야 한다"며 디자인의 '소비자'가 아닌 '사용자'가 되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저작권자 ⓒ 인터넷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입력시간 : 2010/10/22 21:05:35  수정시간 : 2010/10/22 22:25: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