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esign Trend/기타

'서울디자인 한마당' 무료 디자인 교육

시민 대상 15개 체험형 프로그램 선보여
9월 17일부터 21일간 잠실 보조경기장서

디자인을 통해 창의력을 높이고, 문제해결 능력 향상을 도와주는 디자인 교육 무료체험의 기회가 열린다.

서울시는 ‘서울디자인 한마당 2010’의 일환으로 마련되는 디자인 교육 프로그램의 사전예약접수가 시작된다고 밝혔다. 이 행사는 9월 17일부터 10월 7일까지 21일간 잠실종합운동장 행사장 보조경기장에서 무료로 진행된다.

 

서울디자인 한마당 잠실종합운동장 조감도 ⓒ 뉴데일리  
 
어린이, 청소년, 성인 등 해당 프로그램 대상자에 맞춰 시민 누구나 참가 가능한 이번 교육 프로그램의 사전예약접수는 9월 16일까지 서울디자인 한마당 2010 홈페이지(http://sdf.seoul.go.kr)를 통해 이뤄진다. 1인 1일 1회에 한해 접수 가능하며 온라인과 현장 접수 모두 선착순 마감된다.

지난 해 디자인을 만지고, 느끼고, 생각하는 체험 학습 공간을 구성하여 호평을 받았던 ‘서울디자인 한마당’의 교육 프로그램은 아이들의 창의력과 학습 능력을 높이는 프로그램과 모든 시민이 참가할 수 있는 프로그램 등 총 15개의 디자인 교육 프로그램으로 대폭 강화된다. 서울시는 약 7만 명의 시민이 참가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 아이디어 상상 체험관-창의력 활짝, 성적이 쑥쑥

서울디자인 한마당 내 주요 교육 프로그램인 아이디어 상상 체험관은 재미있게 놀면서 디자인을 체험할 수 있는 놀이학습과 디자인의 기초학습, 창의력 증진을 도모하는 체험형 프로그램이다.

2009년 아이디어 상상 체험관 ⓒ 뉴데일리  
 

프랑스 마탈리 크라세의 '생각의 디자인', 이탈리아 레지오 에밀리아의 '창의력 환경' 등 세계적인 작가들의 전시를 통해 어린이의 창의력과 이해력을 높일 수 있는 ‘디자인 생각 존(zone)’과 이탈리아의 레고로 만든 가구, 네덜란드의 대형 뜨개질 가구 등의 착시, 확대의 상상력을 기반으로 한 작품 통해 상상력과 창의력을 확장하고 발전시킬 수 있는 ‘디자인 마음 존(zone)’ 등 다채로운 전시가 마련된다.

특히 아르헨티나의 마분지 의자나 멕시코의 에너지 절약 피기 에너지 램프 등을 전시하는 ‘디자인 솜씨 존(zone)’에서는 지구를 살리는 똑똑한 디자인에 대해 배울 수 있다.

또한 도슨트(안내원)가 일대일 설명을 통해 어린이의 디자인 체험을 도와줌으로써 교육과 놀이로써의 디자인을 경험하게 한다.

◆ 디자인 꿈나무 교실-“뚝딱뚝딱, 그린카 디자인”

디자인 꿈나무 교실은 어린이 스스로가 직접 디자인 한 자동차를 만들어보고, 동시에 자동차를 모티브로 세계 각국의 어린이들이 디자인한 전시작품을 감상할 수 있는 공간으로 준비된다.

2009년 디자인 꿈나무 교실 ⓒ 뉴데일리  
 
디자인 꿈나무 교실에서는 영상을 통해 지구상의 다양한 “탈 것”과 “팔 다리가 있는 것들”을 보여주고, 이것들이 자동차의 기본원리로 이어짐을 깨닫게 한다. 특히 사각 스크린 영상을 보는 것에만 익숙한 어린이들에게 네 면의 벽과 바닥 뿐 아니라 자신의 몸이나 입체적인 물건에 영상을 비춰 새로운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하며, 본인의 움직임에 따라 비춰지는 영상을 통해 움직이는 것, 탈 것들에 대한 원리를 색다르게 체험할 수 있게 해준다.

영상 교육을 통해 디자인에 대한 기초 교육을 받고 난 후에는 영상을 통해 경험한 것을 가지고 어린이 스스로 본인이 상상하는 자동차를 디자인, 제작할 수 있는 교육으로 구성돼 체계적으로 진행된다.

또한 자동차 선진국인 일본, 아직 말을 교통수단으로 이용하고 있는 몽골 등 서로 다른 환경의 세계 8개국의 어린이들이 만든 자동차 디자인 작품 800 여점을 전시함으로써 “자동차”라는 한 가지 주제를 통해 전 세계 어린이들의 상상력과 창의력을 엿볼 수 있다.

이 밖에도 서울 도심 속 문화유산에 표현된 디자인 요소를 재발견하고 이를 창의적으로 재 디자인하는 ‘문화재로 만나는 디자인’과 디자인의 가치와 역할을 이해하고, 디자인의 사회적 역할을 체험하는 ‘공공 디자인 교실’ 등은 생활 속 디자인의 인식을 확산하고, 디자인의 공공성을 이해할 수 있는 기회가 된다. 또한 3D 입체 종이접기 프로그램인 ‘빨강마차 만들기’, ‘푸드 디자인 교실’ 등 기업들이 참가하여 직접 진행하는 유익한 프로그램도 다채롭게 마련된다.

또한 어린이들이 오감으로 느끼며 뛰어놀 수 있는 꿈을 실현하는 놀이터 ‘상상 어린이 공원’은 서울디자인 한마당 안에서 가족 관람객들이 교육과 휴식을 한 번에 즐길 수 있어 큰 인기를 얻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계원디자인 예술대학 어린이디자인전공 백종원 교수는 “직접 보고 만지면서 체험하는 디자인 체험 학습은 어린이들이 재미있게 놀면서 사물의 구조나 원리를 이해할 수 있게 하고, 잠재되어 있는 상상력을 자극함으로써 창의적이고, 과학적, 통합적인 사고를 키워줘 궁극적으로 아이들 성적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다”면서, “특히 이번 교육 프로그램은 학교에서는 배울 수 없는 색다른 체험교실이 무료로 진행되는 만큼 보다 많은 어린이들이 체험할 수 있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신청방법 및 교육마당의 다양한 프로그램 안내 등 보다 자세한 사항은 서울시 홈페이지(www.seoul.go.kr)와 서울디자인 한마당 2010 홈페이지(http://sdf.seoul.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김은주 기자 ㅣ 기자 최종편집 : 10.08.04 23:35
[뉴데일리/ http://www.newdaily.co.kr]
Copyrights ⓒ 2005 뉴데일리뉴스 - 무단전재,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