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esign Trend/기타

안티 디자인 페스티벌

Anti Design Festival
안티 디자인 페스티벌



디자인 캘린더를 들춰 보면, 2010년 9월의 빅이벤트는 단연 런던디자인페스티벌이다. 올해에는 여기에 또 하나의 페스티벌이 같은 도시에서 그것도 정확히 같은 시기에 동시에 개최된다. 이름하여 ‘안티디자인페스티벌(Anti Design Festival)’. 디렉터 네빌 브로디를 필두로, 예술, 디자인, 패션, 영화, 사운드 등 여러 분야의 인사들이 큐레이터로 합류하여, 일주일 간의 ‘안티’ 페스티벌을 펼치게 된다.

ADF의 안티란 무엇을 향한 것일까. 직접적인 대상은 역시 런던디자인페스티벌이다. 그러나 ADF의 선언문을 보건대 그들의 안티는 좀 더 큰 상대를 겨냥한다. “우리는 수백만 가지 색상이 256개가 된 시대를 살고 있다. 차이가 적이 되었다. 일반화된 문화는 우리 모두를 일반화된 패턴 속으로 마비시켰으며, 문화 속 통제는 명백히 비가시적인 것이 되었다. 위험은 공포에 의해 대체되었다. ‘새로움’이란 ‘업그레이드’를 의미한다. 위험이란 한물간 구식이다. 예술은 돈을 바보로 만들었고, 돈은 우리를 바보로 만들었다. 우리는 무용(no_use), 무기능(no_function), 겁없음(no_fear)을 환영한다.”

아나키스트들의 디자인 페스티벌. 제 1회 ADF는 9월 18일부터 26일까지 쇼디치 레드처치 스트리트에서 개최된다.

www.antidesignfestival.com
ⓒ designflux.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