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esign Trend/환경

런던 게이트

London Gate by DONIS wins first prize in the competition ‘A New Landmark for Aldgate’
런던 게이트



올림픽이 개최되는 2012년, 런던에 거대한 ‘문’이 세워진다. 영국 건축재단이 주최한 국제 공모전, ‘올드게이트의 새 랜드마크(A New Landmark for Aldgate)’의 결과가 발표되었다. 공모전 측은 2012년 1월부터 올림픽 기간까지 설치될 한시적인 랜드마크 설계안을 모집하였다.

올드게이트는 런던의 금융지구 시티의 동쪽 끝에 자리잡고 있다. 바로 여기에서부터 하이 스트리트가 시작되는데, 이 거리는 올림픽 파크까지 이어진다. 말하자면 올드게이트는 런던 중심부와 올림픽 현장을 연계하는 곳이다. 로테르담의 건축사무소 도니스(Donis)가 대형 관문을 제안한 데는 이러한 배경이 있다.

‘런던 게이트(London Gate)’는 그저 기둥과 보로 이뤄진 지극히 간결한 형태의 문이다. 다만 그 규모는 랜드마크답게 압도적이어서, 하얀 문의 크기는 너비 12m에 높이 100m에 달한다. 우아하리만치 단순한 형태와 압도적인 규모. 공모전 측은 ‘런던 게이트’를 1등상 수상작으로 선정했다.

all images courtesy of Donis

한편 도니스가 제출한 원 설계안에는 문을 수직으로 오르내리는 유리 엘리베이터까지 포함되어 있었으나, 현재는 이 부분을 제외하고 문틀 부분만을 세우기로 했다는 후문이다.

www.donis.org
www.architecturefoundation.org.uk

ⓒ designflux.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