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esign Trend/패션

캐주얼 브랜드 ‘빈폴’과 손잡는 美 디자이너 스콧 스턴버그

“체크 정장·여우털재킷… 대중 위한 옷 만들 것”

17세 이하 여자 축구대표팀과 KBS 예능 프로그램 ‘남자의 자격’ 출연진이 합창대회에서 입은 단복은 빈폴이었다. 올해 21살이 된 한국의 대표적 캐주얼 브랜드 빈폴이 젊은 피를 만났다. ‘차세대 랠프 로렌(미국의 대표 브랜드인 폴로를 만든 디자이너)’이라 불리는 미국 디자이너 스콧 스턴버그(가운데·37)와 협업하기로 한 것.


직접 디자인한 옷을 발표하기 위해 방한한 그는 지난 30일 한국 기자들과 만나 “처음 빈폴에서 협업 제안이 왔을 때 무엇을 해야 할지 바로 감이 오더군요. 영국의 정통미를 재해석하는 빈폴과 제가 이끄는 브랜드 ‘밴드 오브 아웃사이더스’는 원류가 같으니까요.”라고 말했다.

현재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작업을 하는 스턴버그의 브랜드 ‘밴드 오브 아웃사이더스’는 프레피 룩을 새롭게 해석해서 인기를 끌고 있다. 프레피 룩이란 미국 사립고등학교 학생들이 즐겨 입는 깔끔하고 세련된 캐주얼을 가리킨다. 바니스 뉴욕 백화점 등에서 판매되는 ‘밴드 오브 아웃사이더스’는 커스틴 던스트, 귀네스 팰트로, 앤 해서웨이 등의 할리우드 스타들이 즐겨 입는 브랜드로 알려졌다.

이날 스턴버그는 카키색 바지에 폴로 셔츠와 재킷, 줄무늬 양말과 단화를 신고 나왔다. 그는 자신의 옷차림에 대해 “전체적으로는 재미있고 개성 있어 보이지만 자세히 뜯어보면 모두 빈폴 매장에서 만날 수 있는 정통 아이템”이라고 소개했다. 스턴버그는 독특하고 유머 넘치는 6가지 스타일을 선보였다.

왼쪽 발은 초록색, 오른쪽 발은 빨간색의 짝짝이 양말, 4개의 끈 색깔이 모두 다른 멜빵, 형광 빛에 가까운 노란색의 여우 털 재킷, 폴로 셔츠를 변형한 드레스, 체크무늬 정장 등이 그가 빈폴과 함께 만든 결과물이다.

스턴버그는 “패션쇼나 연예인을 위한 옷이 아니라 사람들이 사고 싶어하는 옷을 만들고 싶다.”며 “옷을 만들 때 현재 시장에서 인기 있는 유행을 고려해서 디자인하진 않는다.”고 말했다.

빈폴을 만드는 제일모직 측은 “지난 20년간 내부 역량으로 상품을 제작했다면 앞으로는 우리가 잘하는 것은 스스로 하고 부족한 것은 세계적인 디자이너와 지속적인 협업을 통해 외부에서 받아들일 것”이라고 스턴버그와의 협업 의의에 대해 설명했다.


윤창수기자 geo@seoul.co.kr
서울신문 | 2010-10-02  15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