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esign Trend/패션

가을·겨울 가방&구두 트렌드

독일 브랜드 MCM을 한국의 김성주 성주그룹 회장이 인수한 것은 이미 널리 알려진 이야기다. 얼마 전 ‘노닥거리는 상류층 여성’을 신랄하게 비판해 언론의 집중 조명을 받은 그 김 회장이다. MCM이 올 가을·겨울을 겨냥해 가방 신상품을 내놓았다. 비슷한 시기, 구두로 유명한 스위스 브랜드 발리도 신상품을 발표했다. 
 

 
MCM의 공략 코드는 이중 스타일. 가장 대표적인 ‘코냑 비세토스’(왼쪽) 라인만 하더라도 로고가 새겨진 가죽에 코냑 비세토스를 이중으로 겹친 디자인이다. 마치 아끼는 MCM 가방을 또 다른 가죽 가방으로 보호하는 듯한 느낌이다. 사첼백(작은 손가방), 숄더백(어깨에 메는 가방), 호보백(반달모양 핸드백), 손에 가볍게 드는 지갑 느낌의 클러치 등도 이중 스타일로 나와 선택의 폭을 넓혔다. 맞춤형 전략도 눈에 띈다. 시장에 진출한 35개 국가의 소비자 기호를 나라별로 분석했다. 요즘 패션계의 최대 관심지(hot)인 히말라야에서 영감을 얻었다는 ‘몽골리안 아무르’는 유럽에서만 출시된다. 오톨도톨한 질감의 가죽과 털가죽을 조합시켜 대비감을 극대화했다. 가방 여밈을 세련된 매듭으로 처리한 ‘뉴욕 컬렉션’도 일부 상품은 한국에서 판매되지 않는다.

“그레타 가르보 같은 금발의 여배우가 기차를 기다릴 때 어울릴 만한 신발에서 영감을 떠올렸다.”(브라이언 앳우드 발리 수석디자이너)는 발리의 가을·겨울 여성용 부츠(오른쪽)는 다소 혁신적이다. 과장되면서도 여성스러운 느낌을 잃지 않도록 가죽을 잘라냈다.

탤런트 조인성이 드라마 ‘발리에서 생긴 일’에서 신고 나와 인기를 얻은 남성용 발리 신발은 하이킹 부츠가 강세다. 요즘 다시 유행인 밀리터리룩과도 잘 어울린다.

윤창수기자 geo@seoul.co.kr
서울신문 | 2010-08-05  20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