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esign Trend/기타

평창동계올림픽 성화봉 디자인 공개, 강원도 강풍·폭설 끄떡없다

평창동계올림픽 성화봉 
  
 [티브이데일리 황서연 기자] 2018 평창동계올림픽 성화봉이 공개됐다.

9일 2018 평창동계올림픽 및 동계패럴림픽 조직위원회가 강원도 강릉시 강릉하키센터에서 평창올림픽 G-1년 언론설명회를 열고 성화봉과 성화주자 유니폼을 공개했다.

공개된 평창올림픽 성화봉은 올림픽 개최지인 평창의 해발 700m 고도를 상징하는 700mm 길이로 제작됐다. 다섯 갈래의 불꽃 모양을 상단에서 이어주는 'ㅊ(치읓)' 형태의 금빛 배지는 대회 슬로건인 '하나된 열정'을 표현한다.

 

 

 

강원도의 겨울철 강풍과 폭설을 고려해 다양한 환경에서도 불꽃이 꺼지지 않고 유지될 수 있도록 4개로 분리된 격벽 구조로 제작했다.
 
격벽 구조는 바람이 불면 성화봉 불꽃이 격벽 반대 방향의 산소원 쪽으로 이동해 불꽃이 꺼지지 않는 원리다. 성화봉 상단에 씌워진 우산형 캡은 빗물이 버너 시스템 외부로 배출돼 폭우와 폭설 등 환경의 영향을 최소화하도록 설계됐다.

또한 성화봉은 회전하며 상승하는 듯한 불꽃의 형상과 개최지의 문화적 특징, 전 세계 5대륙을 하나로 이어주는 올림픽 정신의 메시지를 담아 디자인됐다.

한국 전통 백자에서 모티브를 얻어 곡선미를 살렸고 표면은 흰색이다. 흰색은 눈과 얼음의 축제인 동계올림픽을 표현한다. 손잡이 부분은 사람들이 서로 손을 맞잡은 디자인 패턴을 사용해 전 세계인들이 성화봉송 여정을 함께한다는 의미를 담았다.

 

2017. 02.09(목) 21:56
­[티브이데일리 황서연 기자 news@tvdaily.co.kr / 사진=뉴시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