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소개

'디자인' 읽기

 

Design theory

누구나 좋아하는 디자인의 시작은 디자인 그 자체를 살피는 데서 출발한다. 디자인의 역사와 철학 그리고 정통한 이론을 살피는 디자인의, 디자인에 의한, 디자인을 위한 디자인 책들. 

1 영혼을 잃지 않는 디자이너 되기
영국의 디자인 회사 인트로의 아트 디렉터로서 명성을 얻은 디자이너 아드리안 쇼네시가 말하는 디자이너로서 살아남는 법. 디자인에 대한 감각을 일깨우는 대신 클라이언트와의 관계나 자신을 프로모션하는 법, 일자리를 얻는 방법, 마음가짐 등 생존 전략에 관한 가이드북에 가깝다. 실전 고수가 전하는, 디자인으로 밥벌이하는 크리에이터들을 위한 안내서랄까. 세미콜론.

2 디자인과 시각 커뮤니케이션
순수예술가로 활동하다 중년 이후 디자이너로 전향한 뒤 근대 이탈리아 디자인의 중추 역할을 했던 대가 브루노 무나리의 저서. 사소한 발견을 통해 시작되는 디자인의 형성 과정에서 디자이너의 커뮤니케이션이 얼마나 중요한가를 피력한다. 학생들을 가르치던 방식 그대로 시각적 커뮤니케이션을 설명함으로써 독자와의 적극적인 소통을 꾀했다. 두성북스.

3 글짜씨 9: 오너먼트
한국타이포그라피학회에서 발간하는 타이포그래피 저널 <글짜씨>의 아홉 번째 논문집으로 타이포그래피 장식인 오너먼트에 대한 논문과 대담, 좌담을 소개하는 학술서. 다양한 패턴의 오너먼트 기원과 발전 그리고 발견에 대한 깊은 논의를 거침으로써 타이포그래피 디자인의 발전 가능성을 탐색한다. 한글과 영문으로 구성돼 있다. 안그라픽스.

4, 5 펭귄 북디자인&퍼핀 북디자인
이란성쌍둥이 같은 세계적인 출판사 ‘펭귄’과 ‘퍼핀’의 70년 역사로 꽉 채운, 북 디자인을 통해서 살펴보는 북 디자인의 역사를 디자이너이자 디자인 비평가인 필 베인스가 소개한다. 창의적인 출판사의 역사를 지속시킨 디자이너들의 연대기와 그 창의적인 책들을 대변하는 영국 출판계의 역사까지, 하나의 출판사가 상징하는 산업적 정체성을 감각적으로 소개한다. 북노마드.

6 디자인의 디자인
일본의 저명한 그래픽 디자이너 하라 켄야가 전하는 생활 디자인 철학을 담은 명저. 일상의 곳곳에 자리한 디자인 프로젝트를 살펴보며 생활 디자인을 통해 바라보는 디자인의 가치와 디자인이라는 행위에 담긴 의미를 언어적 형태로 전달한다. 남다른 시선과 식견을 바탕으로 사소한 주변 풍경에 자리한 디자인의 정수를 간파하도록 독자의 감각을 끌어올린다. 안그라픽스.

7 디자이너의 스케치북
패션 기자 출신으로 런던 센트럴 세인트 마틴스 디자인 대학의 패션 광고홍보학과 부교수로 재직 중인 히웰 데이비스가 세계적인 패션 디자이너들의 작업 노트를 수집해 공개한 저서. 칼 라거펠트, 비비안 웨스트우드, 드리스 반 노튼. 요지 야마모토 등 세계 최정상급 패션 디자이너 50인의 작업 노트 이미지와 인터뷰를 통해 독특하고 열정적인 세계를 탐미한다. SEEDPAPER.

8 획: 글자쓰기에 대해
‘더치 디자인’으로 유명한 네덜란드의 전통주의 타입 디자인을 대변하는 그래픽 디자이너 헤렛 노르트제이가 집필한 이론서. 손의 움직임과 필기도구의 종류 그리고 운용방식에 대한 이론을 통해 쓰고 그리는 활자에 대한 원초적인 이해를 도모한다. 디지털 시대에서 전통적인 글자 쓰기로서의 ‘획’에 대한 사유와 철학을 동원한 타이포그래피 탐구서. 안그라픽스. 

9, 10 전집 디자인&한국의 근대건축
출판사를 대표하는 전집의 표지 디자인을 통해서 출판사의 아이덴티티와 디자인 철학을 살피는 <전집 디자인>과 개화기 전 서울이란 공간성 안에 자리했던 다양한 근대건축의 풍경을 통해 당대의 세계관을 관통하는 <한국의 근대건축>. 북노마드 디자인 문고 시리즈의 첫 번째, 두 번째 기획으로 전문가들의 직접적인 언어와 시선을 깊이 있게 압축해 냈다. 북노마드.

11 타이포그래픽 디자인
독일 출신의 얀 치홀트가 1935년에 쓴 타이포그래피 이론서의 두 번째 국내 개정판. 타이포그래피의 아버지라 불리는 얀 치홀트의 명저답게 출간된 지 무려 수십 년이 지났음에도 여전히 유효한 고전 이론서로 꼽힌다. 독일어 원전에 충실하게 번역된 개정판으로 그래픽 디자이너뿐 아니라 활자를 활용하는 모든 이에게 영감을 줄 만한 교본이라 할 수 있다. 안그라픽스.

2015.01.04. SUN 엘르